‘우리 학과를 졸업한 선배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을까?’ 취업을 준비하며 한번쯤은 떠올려 볼 법한 이 질문! 이에 대한 답변을 듣기 위해 뉴스룸은 다양한 학과를 졸업해 SK하이닉스 곳곳에서 활약을 펼치고 있는 선배 하이지니어들을 만나 후배의 궁금증을 풀어보는 ‘전공별 취업 스토리’ 시리즈를 기획했다. 그 다섯 번째 편으로 화학/화학공학과를 졸업한 입사 3~4년 차 선배들을 만나보자.

 

전공하면 화학공학과 (왼쪽부터) 조재영 TL, 최정윤 TL, 문영채 TL, 신초원 TL화학/화학공학과에서는 화학적·생물학적·물리적인 과정으로 물질을 제조, 가공해 고부가가치 제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물질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파악해 이를 응용하는 것을 공부하기 때문에 진출할 수 있는 산업의 분야가 넓다. 특히 반도체는 수많은 화학적, 물리적 반응을 거쳐 탄생하기에 화학/화학공학이라는 전공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분야 중 하나다.

뉴스룸은 다양한 직무에서 맹활약 중인 화학/화학공학과 출신 하이지니어 조재영 TL(R&D장비기술C&C), 최정윤 TL(WLP BE개발), 문영채 TL(Patterning기반소재), 신초원 TL(제품 친환경)을 만나 SK하이닉스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후배들이 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떠한 준비를 하면 좋을지 들어봤다.

“장비 셋업 및 개선 통해 공정 효율화 이끄는 R&D장비기술C&C, 의사결정 능력 길러야”

화학공학과_조재영 TL

가장 먼저 만나볼 선배는 R&D공정 내 R&D장비기술C&C의 조재영 TL이다. 이 조직에서는 웨이퍼(Wafer) 표면을 세정하고(Cleaning) 평평하게(CMP, Chemical Mechanical Polishing) 만드는 C&C 공정 장비를 다루고 있다. 공정 효율을 높이고 공정 중 품질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장비를 셋업(Set-Up)하고 개조/개선(Modify)하는 것이 이 조직의 주 업무. 이 중 조 TL은 세정공정 중 건식세정(Dry Cleaning)에 사용되는 장비를 담당하고 있다.

그는 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역량으로 의사결정 능력을 첫손에 꼽았다. TL장비의 가동 효율을 높이기 위해 유관 부서나 장비 제조사와 의견을 조율하는 것이 주 업무인 만큼,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평소 발생할 수 있는 변수들을 고려해 가능한 상황을 미리 생각해두고, 플랜 A뿐만 아니라 다양한 플랜 B를 준비해두는 습관을 기르면 업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업무의 매력으로는 최신 기술 트렌드를 가장 먼저 접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그는 업무 특성상 신규 데모 장비를 다룰 기회가 많은데, 이를 통해 기술적인 스펙트럼을 꾸준히 넓혀갈 수 있다는 것이 이 업무의 매력이라며 동료들과 협업하며 어려움을 함께 이겨내는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보람과 자부심도 크다고 했다.

후배들에게는 전공 지식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TL다양한 막질에 대한 화학적 메커니즘(Mechanism)을 알아야 장비를 셋팅할 수 있어, 전공을 기반으로 반도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해두면 입사하고 일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특히 건식세정 관련 장비를 잘 다루려면 열역학과 열전달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관련된 지식을 폭넓게 공부해두면 좋다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면접 때 유용한 도 전했다. 그는 반도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반드시 모두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지원하는 업무와 관련된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고 이를 어필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조재영 TL 말풍선

“후공정 기술 개발하는 WLP BE개발, 문제 원인을 상상하고 탐구하려는 의지 필요”

화학공학과_최정윤 TL

다음으로 만나볼 선배는 PKG개발 내 WLP(Wafer Level Package, 웨이퍼 상태에서 한번에 패키지 공정 및 테스트를 진행한 후 칩을 절단해 완제품을 만드는 공정) BE(Back End, 후공정) 개발에서 근무하고 있는 최정윤 TL이다. 이 조직에서는 HBM(High Bandwidth Memory, 고대역폭 메모리), 3DS(3D Stack, 2개 이상의 IC 칩을 수직으로 적층한 구조의 패키지) WLP가 적용되는 제품의 후공정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 중 최 TL은 칩(Chip)의 적층(Stack) 단수를 높이고 열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적층 기술을 개발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TL은 개발 업무의 특성상 이 업무를 잘하기 위해서는 상상력과 탐구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선행된 연구결과가 많지 않은 기술을 개발하다 보니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느낌이 강하다문제가 생기게 된 메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해서 상상력을 동원하고 궁금증을 갖고 끊임없이 나아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후배들에게는 전공지식을 편식 없이 골고루 습득하라고 당부했다. 그는 어떤 물질의 특성이나 메커니즘을 추정하고 참고 문헌을 이해하는 데 있어 학교에서 습득한 기초 지식이 큰 힘이 된다학창시절에는 반도체 직무와 관련이 없을 것 같던 과목도 공부해 두니 분석 기법을 이해하거나 더 넓은 시야로 결과를 해석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했다.

전공지식 외에 깊이 있게 공부해두면 좋을 학문 분야로는 통계학을 꼽았다. 그는 입사 전에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분석해본 경험이 없어서 배우고 익히는 데 시간이 걸렸다학창시절에 어떤 분석 기법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실제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두면, 현장의 데이터를 분석할 때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최 TL은 후배들에게면접에서는 업무와 관련된 역량을 잘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는 면접 당시 KIST 광전소재연구단에서 화학적 기상 증착 방법(Chemical Vapor Deposition, CVD) 관련 공정을 간접적으로 접한 경험을 들어 반도체 분야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왔다고 어필한 것이 긍정적인 인상을 남긴 것 같다학창시절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갈등이 생겼을 때 취한 태도나 생각을 솔직히 보여준 것도 공감을 이끌어낸 것 같다고 자신의 경험담을 전했다.

최정윤 TL 말풍선

“소재 개발하고 품질 관리하는 Patterning기반소재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배우려는 적극적인 자세가 중요”

화학공학과_문영채 TL

그 다음 만나볼 선배는 R&D공정 내 Patterning기반소재에서 활약 중인 문영채 TL이다. 이 조직은 포토(Photo) 공정에서 사용되는 포토레지스트(Photoresist, 빛에 반응해 화학적 변화를 일으키는 감광액), SOC(Spin on Carbon, 스핀 코팅으로 형성된 탄소 박막층), SOD(Spin on Dielecteics, 트랜지스터와 트랜지스터 사이에 서로 간섭이 없도록 절연해주는 코팅물질) 등 패터닝(Patterning) 소재의 신규 개발과 품질 관리 시스템 구축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그 중 문 TL은 신규 패터닝 소재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품질 수준을 강화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TL은 이 업무의 매력으로 항상 새로운 분야를 접하며 폭넓게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그는 품질을 관리할 때도 현재의 품질 수준을 유지·관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신규 품질 관리 항목을 도출, 이를 고도화하기 위해 늘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한다그러려면 전공지식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공정 지식이 필요하고 창의성도 요구돼, 업무를 통해 계속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식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배우려는 적극적인 마음가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끊임없이 기존 소재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소재를 개발해야 하는 업무의 특성상 개선점을 찾아낼 수 있는 적극적인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며 “공부할 때나 어떤 콘텐츠를 접할 때 새로운 것을 발견하면 이를 궁금해하고 완벽하게 이해될 때까지 깊게 파고들어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고 노력해보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실제 개발 과정에서 여러 전공지식이 다양한 방면에서 사용되기 때문에유기 화학’, ‘분석 화학등 기초 전공과목에 대한 복습을 철저히 하면 좋다패터닝 소재 연구개발의 기본이 되는 각종 분석법을 미리 접해보고 그 원리에 대해 이해하면 빠르게 이 업무에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자신만의 자소서 작성 비법으로 내가 가진 강점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실제 경험한 사건을 활용해 이를 잘 보여주는 데 집중한 것이 주효했던 것 같다고 소개했다.

문영채 TL 말풍선

“완제품의 환경 규제 만족을 보증하는 제품 친환경,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업무에 도움 돼”

화학공학과_신초원 TL

마지막으로 만나볼 선배는 Global QRA(품질보증) 내 제품 친환경에서 근무하고 있는 신초원 TL이다. 이 조직은 SK하이닉스의 모든 완제품이 국제 환경 규제를 만족하는 친환경 제품임을 보증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분쟁광물(아프리카 분쟁 지역에서 무장단체의 자금 조달을 위해 생산되는 주석, 탄탈럼, 텅스텐, ), 책임광물(분쟁의 자금줄이 되지 않고 인권과 환경을 존중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방식으로 채굴된 광물) 등의 사용 여부와 관련해서도 대응하고 있다. 이 중 신 TL은 고객사들의 친환경 관리 시스템 관련 감사에 대비하고, 고객사의 자료 요청에 대응하는 고객 대응 업무를 맡고 있다.

TL은 이 업무의 매력으로 장래가 유망하다는 점을 꼽았다. 그는 최근 ESG 경영이 대두되면서 조직과 업무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이를 통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많고,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면 개인적인 커리어 측면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으로는 원자재 및 재료에 관한 지식환경 규제와 동향에 대한 관심을 꼽았다. 그는 제품을 구성하는 물질이 환경 규제를 만족하는지 보증을 하는 업무인 만큼, 재료나 소재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좋다국가마다 규제 수준이 다르고 신설되는 규제도 많을 뿐 아니라 제품마다 규제 방식이나 기준도 달라, 규제 동향을 꾸준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커뮤니케이션 역량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TL관련된 부서가 다양하고 고객과도 밀접하게 소통해야 하는 업무 특성상 원활한 소통능력, 특히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전문성을 기반으로 논리정연하게 설명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갖추고 있으면 좋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후배들에게는 내실을 다지라고 당부했다. 그는 스펙을 쌓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기초적인 과목부터 착실하게 공부해두는 것이라며 고객 대응 업무를 꿈꾸는 후배들이라면 높은 어학 점수를 갖추면 입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신초원 TL 말풍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