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숲과나눔재단과 공동 개최하고, 동아사이언스가 데이터 후원

생물다양성, 북극곰, 기후변화, ESG

최근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기후변화로 인한 기상 이변과 수많은 생물종의 멸종 위기가 심각해지면서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과 생물다양성 보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이러한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을 돋우기 위해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생물다양성 데이터 분석 및 아이디어 제안 경연(AI Challenge for Biodiversity)’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 숲과나눔재단과 함께 진행하는 이번 경연에서는 생물다양성을 보전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에 대해 총 2,600만 원 규모의 상금을 수여하며, 추후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생물다양성 포럼으로 확장해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참가 신청은 별도의 경연 플랫폼(https://dt-training.center)을 통해 가능하며, 참가를 희망하는 시민과학자 개인 혹은 팀(최대 5)9 19일부터 30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해당 경연대회는 생태계 관찰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분석 결과물을 도출하는 데이터 분석 리그 데이터 분석 역량이 없어도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하는 아이디어 제안 리그로 운영된다. 전자는 예측(Predictive) 분석 등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 및 생물다양성 보전에 필요한 분석 모델을 만들어 시사점을 도출하는 방식이며, 후자는 기후변화 관련 정책 개선안 및 서비스 모델 등 혁신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방식이다.

데이터 분석 기술 역량을 보유하거나 기후변화 및 생물다양성 보전에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시민과학자, 대학()생 외에도 생물다양성에 관심있는 일반인( 14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데이터는 생물다양성 보전에 대한 대회 취지에 공감한 동아사이언스에서 후원한다. 참가자는 동아사이언스에서 운영하는 시민과학 프로젝트 지구사랑탐사대를 통해 10년간 누적된 생태 사진과 영상 20만 개와 약 2만 명(6,000여 팀)의 시민과학자 활동 기록 데이터 외에도 기상청, 공공기관 등 외부 데이터를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SK하이닉스 지속경영담당 김윤욱 부사장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및 플랫폼 애저(Azure)’를 활용해 관련 데이터를 외부와 투명하게 공유하고, 기후변화에 따른 생물다양성 보전 방안을 함께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며 생물다양성 경연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아울러 이번 경연이 시민과학자를 중심으로 AI, 클라우드, 데이터 분석 등의 인재 양성 측면에서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 부사장은 이번 경연을 통해 당사가 추구하고 있는 친환경 사회적 가치(Social Value, SV)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추후에도 환경보호와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sv생물성 배너(1)

생물다양성, 기후변화, ESG, 사회적가치SK 부산세계박람회 로고문구-01(상하여백 확장)0907

 

09

미디어라이브러리

SK하이닉스의 다채로운 이미지와 영상을 소개합니다

반도체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