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가 글로벌 윤리경영 평가기관 에티스피어(Ethisphere)로부터 ‘2025년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World’s Most Ethical Companies®, 이하 WMEC)’에 선정됐다. 우리나라 반도체 기업 중 이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기업은 SK하이닉스가 유일하다. 기준을 국내 30대 대기업 집단이나 SK그룹 관계사로 바꾸어 봐도 마찬가지다. 반도체뿐 아니라 윤리경영 분야에서도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해, 말 그대로 ‘전인미답’의 영역에 첫발을 내디딘 것이다.
지난 8일 미국 애틀랜타 ‘옴니 애틀란타(Omni Atlanta)’에서 열린 2025 WMEC 시상식에서는 SK하이닉스 윤리기획 황인태 팀장이 수상자로 참석해 수상 트로피를 받았다. 시상식 현장에서는 Intel, Micron, Dell, HP 등 오랫동안 윤리경영 분야에서 세계 탑 티어 기업으로 꼽혀온 글로벌 기업들과 이름을 나란히 하며 달라진 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날 직접 시상에 나서 기념패와 함께 축하 인사를 전한 에티스피어의 에리카 새먼 바이른(Erica Salmon Byrne) 회장은 올해 새롭게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된 SK하이닉스에 축하의 인사를 건넸다.
에리카 회장은 이어 “윤리 경영이 기업의 지속가능성 및 재정적 성과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우리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라며 “SK하이닉스의 수상을 통해 윤리 경영이 비즈니스의 성공 요건임을 증명할 수 있었다는 것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엄정한 평가 기준 모두 충족… 반도체 분야 선 전 세계 4개 기업만 선정 영예
에티스피어는 기업의 윤리 관행을 정의하고 연구하는 세계적인 윤리경영 평가기관이다.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은 에티스피어가 자체 개발한 ‘윤리 지수(Ethics Quotient®)’를 기반으로 기업의 윤리경영 수준을 측정, 우수기업을 선정하는 연례 평가다. 2006년 시작돼 올해로 19년째를 맞이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에티스피어는 매년 평가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윤리 정책 및 법령 준수(Ethics & Compliance Program) △기업 지배구조(Governance) △윤리적인 기업문화 조성(Culture of Ethics) △환경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Environmental & Societal Impact) △공급망 관리(Third Party Management) 등 총 5개 항목에서 240개 이상의 세부 문항을 통해 기업의 윤리 지수를 측정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공개된 외부 정보를 기반으로 각 기업에 대한 광범위한 평판 조회도 함께 수행한다.
이처럼 까다로운 평가 기준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기업이 도전했지만, 올해도 19개국, 44개 산업 분야에서 총 136개 기업이 선정되는 데 그쳤다. 반도체 분야에서는 SK하이닉스를 포함해 4개 기업만 수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윤리경영 선도기업 입지 구축… 비즈니스 가치 향상에도 긍정적 영향
SK하이닉스가 올해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된 것은 그간 꾸준히 실천해 온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 원칙과 철학, 그리고 자체적으로 높은 수준의 윤리경영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준 구성원들 덕분에 이뤄낼 수 있었던 성과다.
이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기술력뿐 아니라 대내외적으로 윤리경영 분야를 선도하는 리딩 기업으로서 단단한 입지를 구축했다. 특히 세계적인 윤리경영 인증기관으로부터 윤리경영 역량을 인정받은 만큼, 국내/외 주요 ESG 평가에서도 긍정적인 평가가 뒤따를 것으로 기대된다.
또, SK하이닉스의 높은 수준의 내부통제 역량에 더해 비즈니스 파트너들과 함께 구축해 온 윤리경영 생태계 전반에 대한 주요 고객들의 신뢰도를 확보했다. 이 같은 성과는 향후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고 이를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 나가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외부 평가기관의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SK하이닉스가 추구해 온 윤리경영의 현주소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앞으로 보완해 나갈 개선점과 더 발전시켜 나가야 할 방향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도 그 의의가 크고, 공신력 있는 지표와 데이터를 확보해 윤리경영 분야에서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SK하이닉스 윤리경영 담당 박수만 부사장은 “윤리경영은 SK하이닉스에서 모든 경영활동의 근간이자 핵심가치로 자리 잡고 있다”며 “이해관계자와의 신뢰 구축과 기업의 장기적인 성공에 있어 윤리경영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에 이번 수상을 계기로 고객, 주주, 구성원 등에게 더욱더 신뢰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반도체 기술뿐만 아니라 윤리경영 분야에서도 글로벌 탑 티어(Global Top Tier) 수준의 윤리 실천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K하이닉스가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고 평가받기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윤리경영 체계를 만들고 실행해 온 실무자들의 역할도 빼놓을 수 없다. 이에 주관 부서인 윤리기획 황인태 팀장에게 그간의 여정과 이번 수상의 의미에 대해 더 자세히 들어봤다.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에 이룬 쾌거… 앞으로도 글로벌 AI 메모리 선도기업으로서 윤리적 책임 다할 것”
Q. 영예롭게도 올해 SK하이닉스가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됐습니다. 평가 과정을 진두지휘한 실무책임자로서 소감이 궁금합니다.
수년간 윤리경영 목표를 수립하고 체계적으로 실행해 온 결과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기쁘고 영광스럽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오늘과 같이 뜻깊은 결과를 얻기까지 지지해 준 CEO 이하 경영진과 감사위원, 그리고 부단히 노력해 주신 구성원들께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Q. 쉽지 않은 도전 과제였던 만큼, 도전을 결정하기까지 많은 고민과 검토가 있었을 것 같습니다. 올해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선정에 도전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SK그룹은 멤버사들의 윤리경영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2022년도에 윤리경영 측정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그간 윤리경영 강화를 위해 노력해 온 결과, 지난 2023년과 2024년, 2년 연속으로 SK그룹 내 자체적으로 시행 중인 윤리경영 평가에서 최상위 리더 그룹에 포함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를 통해 얻은 자신감을 바탕으로 세계 수준에서 저희의 윤리경영 수준을 진단하고 글로벌 탑 티어 수준의 윤리경영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2025년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WMEC)’ 선정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Q. 평가 기준이 까다롭고, 답변해야 할 문항도 매우 많았던 만큼, 준비 과정도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준비 과정 중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또 어떻게 극복했는지 궁금합니다.
WMEC로 선정되려면 에티스피어가 요구하는 265개 문항에 대한 답변과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윤리기획에서 모든 답변을 자체적으로 준비하기는 어려워 일부 답변 과정에서는 10개 담당 조직의 도움을 받아야 했는데, 여러 조직의 협조를 구해야 하는 만큼 모든 과정이 순탄하지만은 않았습니다. 또한, 모든 증빙서류는 90일이라는 한정된 기간 안에 영문 번역까지 완료해 제출해야 했습니다.
이처럼 쉽지 않은 준비 과정 때문에 큰 중압감과 불안감에 시달렸는데요. 협업 과정에서 담당 조직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어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또, 우리 구성원들이 보유한 전문성과 원팀 마인드(One team Mind)를 바탕으로 답변 작성과 증빙서류 준비에도 많은 도움을 주어, 촉박한 일정에도 필요한 서류를 잘 준비해 무사히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Q. 실제 평가에서 어떤 점에서 높은 평가를 얻었는지 궁금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으로 선정되는 데 핵심적으로 기여한 성과는 무엇인가요?
윤리경영 담당에서 매년 시행해 온 윤리실천 서약, 윤리실천 서베이, 윤리교육 등에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적극 참여해 준 것이 이번 수상에 정말 큰 힘이 되어 주었습니다. 그 덕분에 저희 SK하이닉스는 올해 함께 선정된 136개 기업의 평균 점수보다 훨씬 여유 있는 점수로 WMEC에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 소개 부탁드립니다.
비즈니스 파트너들의 윤리경영 시스템 구축과 운영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윤리경영 시스템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협력사 등 주요 이해관계자들에게 적극 공유할 계획입니다. 이 외에도 AI 메모리 선도기업으로서 윤리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필요한 역할을 고민하고 또 수행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