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는 ‘구성원의 행복이 곧 기업 성장의 원동력’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기술을 개발하는 동시에 건강하고 행복한 근무 환경을 만드는 데 힘쓰고 있다. 특히, 높은 집중력과 체력을 요구하는 반도체 산업의 특성을 고려해, 구성원들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 인프라를 탄탄하게 구축하고 있다.
이에 SK하이닉스 대학생 앰버서더가 이천캠퍼스를 직접 방문했다. 구성원들이 일상 속에서 경험하는 복지 혜택을 몸소 체험하며, SK하이닉스가 어떻게 구성원의 건강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삶의 질을 높이고 있는지 자세히 들여다봤다.
구성원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SK하이닉스 부속 의원
첫 번째로 찾은 곳은 이천캠퍼스 SKHU 1층에 위치한 부속 의원 HyMedical Clinic이다. 반도체 제조 공정은 정밀하고 까다로운 작업이 많아 예상치 못한 사고나 응급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대비해 SK하이닉스는 SKHU 1층, 현장 가까운 곳에 부속 의원을 운영하며 신속하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주말 및 공휴일에도 간단한 상비약 제공과 처치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응급의학과 진료실에서 설명 듣고 있는 앰버서더들
이곳은 응급의학과 의료진이 상시 대기하며,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에 즉각 대응한다. 부속 의원에서는 초기 응급 처치 후, 외부 병원과 연계해 빠른 후송까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췄다.
▲ 안과 진료실에서 진찰받는 김진재 앰버서더
특히 반도체 엔지니어들의 필수 건강 관리 항목인 안과 진료도 제공한다. 반도체 제조 공정은 미세한 칩을 다루는 정밀한 작업이 많아 눈 건강이 중요한 만큼, 기본적인 시력 검사부터 정밀 검진까지 구성원의 눈 건강을 꼼꼼하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안과전문의 장동호 원장과 앰버서더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현장에서 만난 안과 전문의 장동호 원장은 “무엇보다 다치지 않는 것,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부상을 입었을 경우 주저하지 말고, 의원을 찾아주시길 바란다”며 “SK하이닉스 구성원들을 위해 의료진은 언제나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구성원들의 근육 피로와 관절 통증 완화를 위한 물리치료실의 모습
이어서 찾은 곳은 물리치료실이다. 이곳에서는 장시간 작업으로 인한 근육 피로와 관절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직접 체험해 본 물리치료실에서는 간단한 스트레칭부터 전문적인 테이핑 처치까지 받을 수 있었다.
▲ 물리치료를 체험하고 있는 정성준 앰버서더
인터뷰에 응한 물리치료사 유경진 TL은 “아플 때 참지 말고, 가볍게 방문하시면 좋겠다. 부담 없이 찾아와주시면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전하며 치료에 대한 문턱을 낮추고자 했다.
업무에 집중하려면 건강한 몸은 필수다. SK하이닉스는 구성원들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근무 환경 개선에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다.
구성원의 체력 관리는 헬스시설에서
▲ 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에는 구성원들 편히 운동할 수 있는 힐링파크가 있다.
두 번째로 방문한 곳은 약 1,000평 규모의 헬스 시설, 힐링파크(Healing Park)다. SK하이닉스는 구성원들의 체력 관리를 위해 헬스 기구와 러닝 트랙을 갖춘 피트니스 센터를 운영 중이다.
힐링파크에는 러닝 트랙과 헬스 기구가 완비되어 있어, 구성원들이 언제든지 운동을 통해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무엇보다 상주 트레이너의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과 자세 교정 지도 덕분에 운동 초보자들도 부담 없이 건강을 챙길 수 있다.
▲ 힐링파크 김서영 트레이너에게 운동 강습 체험을 받는 김진재, 정성준 앰버서더
힐링파크의 김서영 트레이너는 “언제든 편하게 오셔서 건강 관리를 시작하셨으면 좋겠다”며 “꾸준히 운동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이 보람”이라고 말했다. 힐링파크는 단순한 운동 공간을 넘어, 구성원들의 활기찬 일상을 지원하는 또 하나의 복지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취향 따라 골라 마시는 재미, 구성원의 에너지 충전소
마지막으로 방문한 공간은 카페다. SK하이닉스는 구성원들이 업무 중에도 여유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랜차이즈 카페와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다. 투썸플레이스, 커피빈, 카누 등 여러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구성원들은 취향에 따라 다양한 음료를 선택할 수 있고, 사내 카페만의 할인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카페는 음료를 즐기는 공간을 넘어 동료와 소통하거나 잠시 재충전할 수 있는 편안한 쉼터 역할을 한다. 이곳에서 구성원들은 바쁜 업무 속에서도 잠깐의 여유를 누리며 다시 에너지를 충전한다.
골라 먹는 재미는 물론, 일과 중 짧은 휴식을 통해 집중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SK하이닉스 내 다양한 사내 카페 복지. 구성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세심한 배려가 느껴지는 공간이다.
구성원의 행복을 위한 SK하이닉스의 노력은 계속된다
SK하이닉스 앰버서더 1조는 이번 이천캠퍼스 복지시설 체험을 통해 구성원들이 일상 속에서 건강과 행복을 챙기며 일하고 있다는 것을 직접 확인했다. 부속 의원과 물리치료실, 헬스 시설, 카페까지 모든 공간에 구성원들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세심한 배려가 곳곳에 스며들어 있었다.
SK하이닉스는 앞으로도 ‘구성원의 행복이 최고의 기술을 만든다’는 믿음 아래, 구성원 복지와 근무 환경 개선에 아낌없이 투자할 예정이다. 구성원들이 더 건강하고 행복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SK하이닉스의 혁신은 계속된다. 앞으로도 건강하고 행복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며, 구성원들이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 나갈 SK하이닉스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