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M社의 ARM7TDMI 32비트 명령 축약형 컴퓨팅(RISC) CPU 사용
- 컴팩트 플래시카드 및 PC용 플래시 메모리카드 인터페이스 회로 내장
하이닉스반도체가 최근 컴팩트 플래시(COMPACT FLASH) 카드 및 PCMCIA 플래시 메모리 카드에 내장되는 전용MCU (Micro Controller Unit)를 개발 완료하고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갔다. 컴팩트 플래시 카드와 PCMCIA 플래시 메모리 카드는 촤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디지털 카메라 또는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s)의 기억 장치로 널리 채택되고 있는 제품이다.
이번에 개발된 MCU는 ARM 社의 명령축약형 컴퓨팅 CPU, S램, 롬(ROM), 위상동기루프(Phase Locked Loop), PCMCIA 및 플래시 메모리 인터페이스회로 등 메모리와 비메모리 기술을 단일 칩화 한 것이다. 이 MCU는 플래시 메모리 카드 내부에 장착되어 디지털 카메라 또는 PDA와 같은 시스템과 카드 내부의 플래시 메모리 사이에서의 데이터의 읽기, 쓰기, 에러 수정 등의 일련의 과정을 제어하는 핵심 부품이다.
특히 하이닉스반도체가 개발한 이번 신제품은 S램과 롬(ROM)을 내장하고 있어 플래시 메모리 카드 구축 시 기존의 시스템이 소거가능프로그래밍롬(EPROM)과 MCU 2개의 칩(chip)으로 구현했던 단점을 보완하여 하나의 MCU로 구현 함으로써, 제한된 면적 내에 보다 큰 기억용량의 플래시 메모리 카드 제작이 용이하고, 읽기/쓰기 속도를 기존 제품에 비하여 약3배이상 개선하여 고성능/고용량 제품에 적합하다. 또한 위상동기루프(Phase Locked Loop)를 내장하여 외부에 발진소자를 사용하지 않게 함으로써 제품의 원가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이닉스반도체는 현재 국내 메모리카드 제조업체 뿐만 아니라 대만, 미국, 일본의 대형 플래시 메모리 모듈 생산업체를 대상으로 영업을 개시하여 금년 하반기부터 향후 3년간 상당한 수출실적을 올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신제품의 성공적 개발로 하이닉스반도체는 이후 축적된 기술력을 통하여 현재 자사 내부적으로 개발 진행 중에 있는 데이터 플래시 메모리를 MCU와 Kit Base로 고객에 지원함으로써 플래시 메모리 카드 분야에서 토탈 솔루션을 갖춰 타사 대비 강한 경쟁력 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2001년 7월 27일(金)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