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인민은행서 세계최초 스마트카드 칩 및 운영S/W 동시 인증
- 현대에스티와 공동으로 중국에 제품 공급 권한 공식 획득
- 올해 수주한 5백만달러 비롯 향후 3년간 1억달러 매출 계획

 

현대전자(대표 朴宗燮)가 중국인민은행(PBOC: Peoples Bank of China)의 전자화폐 규격 인증을 공식적으로 획득했다고 20일 밝혔다. 현대전자는 이번 인증 획득으로 향후 중국시장에 스마트카드 칩(Chip) 및 운영 소프트웨어(COS: Chip Operation System)를 공급할 수 있는 공식 권한을 가지게 됐다.

 

PBOC 인증 획득은 유럽의 인피니언(Infineon Technologies)社 및 STM (STMicroelectronics NV)社에 이어 세계 세번째이나, 이번처럼 스마트카드 칩과 운영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인증 받은 것은 현대전자가 세계 최초이다. 현대전자는 그 동안 중국 PBOC인증 획득을 위해 국내 스마트카드 전문 벤처회사인 현대에스티와 협력하여 1년간 이를 공동 프로젝트로 추진해 왔으며, 이번 인증 획득으로 현대전자의 스마트카드 칩 기술과 현대에스티의 COS 기술이 이미 세계적인 수준임이 입증됐다.

 

PBOC 인증 제도는 1998년 중국인민은행에서 은행카드, 전자지갑, 교통카드, 사회보장카드 등의 분야에 기본적으로 적용해야 될 기술 및 안전규격을 정하여, 해당 인증을 획득한 업체의 제품만이 자국시장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한 제도이다. 이에 따라 현대전자는 중국정부 산하 독립기관인 'PBOC 테스트 센터'에서 자체 시험 방식으로 스마트카드 칩, COS 소프트웨어, COB(Chip on Board) 패키지 및 플라스틱 카드의 모든 시험 항목에 대해 인증 검사를 마쳤다.

 

현대전자는 중국내 SI관련업체로부터 수주한 향후 5년간 4천2백만개의 제품 공급을 비롯 올해 5백만달러, 내년2천만달러의 물량을 조기 공급할 수 있게 되었으며, 향후 3년간 최소 1억달러 규모의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현대에스티는 1998년 3월 현대전자 IC카드 사업부에서 독립분사한 회사로써, 스마트카드의 핵심 분야인 COS 개발을 통해 금융카드 및 관련 단말기 사업과 SI 사업을 하고 있다. 또한 현재 국내의 주요 5개 은행과 K-CASH(전자화폐) 스마트카드 계약을 이미 완료하였으며, 중국 등 해외시장 확대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2000년 7월 21일(金)
-끝-

 

■ 용어 설명
- 스마트카드(SMART CARD) : 보안기능이 보강되어 기존의 마그네틱 카드를 대체할 수 있는 일종의 Intelligent 카드로, 반도체칩으로 구현하여 전자신분증이나 현금을 미리 저장하여 현금 대용으로 사용이 가능함.
- COS(Chip Operation System) : 칩 운용 체계
- COB(Chip on Board) : 납작한 형태의 스마트카드 전용 패키지로서, 윗면은 외부의 카드 리더기와 패키지 내부의 반도체 칩이 전기적으로 접촉할 수 있도록 단자들이 있으며, 밑면은 플라스틱 카드에 접촉되어 고정되어 있음.

 

SK하이닉스의 다채로운 이미지와 영상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