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간 공익 산업보건센터 ‘일환경건강센터’ 이천사무소 개소

· 이천~수도권 협력업체•지역 중소기업 대상 산업안전보건 서비스 제공

· 보건관리 영역 확대해 지역 산업안전보건 서비스 강화하고, 건강한 반도체 생태계 조성

SK하이닉스, 일환경건강센터, 지속가능경영, SV▲ 주요 내외빈이 일환경건강센터 이천사무소 개소식을 시행하고 있다. (왼쪽부터) SK하이닉스 안전보건환경 김형수 부사장, 일환경건강센터 김형렬 센터장, SK하이닉스 김해주 이천노조위원장, SK하이닉스 최고안전책임자(CSO) 김영식 부사장, 재단법인 숲과나눔 장재연 이사장, 일환경건강센터 류현철 센터장

"ESG 선도기업으로서 사회적 위상을 높인다"

SK하이닉스가 27일환경건강센터 이천사무소를 개소하고 지역사회 중소기업 및 협력업체의 직업병 예방 및 안전사고 예방 활동 지원을 강화한다. 이에 따라 SK하이닉스의 보건관리 영역이 청주에 이어 수도권까지 크게 확장한다. SK하이닉스는 이번 개소를 통해 건강한 반도체 생태계를 조성하고, 협력업체의 보건관리 경쟁력을 확보하는 등 동반성장에 더욱 힘쓴다는 계획이다.

이천캠퍼스 협력2관에서 열린 개소식에는 SK하이닉스 최고안전책임자(CSO) 김영식 부사장, 안전보건환경 김형수 부사장, 정책대응 최광문 부사장, 안전보건 박태진 부사장, 재단법인 숲과나눔 장재연 이사장, 가톨릭대학교 보건의료경영대학원 최상준 교수, 일환경건강센터 김형렬 · 류현철 센터장 등 내외빈 16명이 참석했다. 이날 김영식 부사장을 포함한 내외빈은 개소를 축하하는 테이프 커팅식에 참여하고, 시설을 둘러보며 일환경건강센터 이천사무소의 본격적인 업무 개시를 알렸다.

일환경건강센터 SK하이닉스가민간 최초 협력업체 산업보건 모델 운영을 통한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2019년 청주시에 설립한 기관(민간 공익 산업보건센터)이다. 지난 2년간 센터는 지역사회 및 협력업체 보건관리, 직업병 예방에 기여해 왔다. 대표 사업으로는일터주치의’, '취약노동자 안전보건 지원', ‘지역사회 협력 구축’, ‘직업건강 역량 강화등이 있다.

SK하이닉스, 일환경건강센터, 지속가능경영, SV▲ 류현철 일환경건강센터 센터장(오른쪽)이 내외빈 참석자에게 이천사무소에 설치된 근골격계질환 측정 시설을 설명하고 있다.

이천사무소는 기존 청주 센터의 긍정적 성과를 수도권으로 확장하고자 추진됐다. ‘사회적 책임 이행 강화보건관리 영역 확장이 이번 사업의 추진 배경이다.

SK하이닉스는 이천사무소를 통해 반도체 직업병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협력업체의 보건관리 경쟁력을 높여 동반성장을 하는 동시에 건강한 지역사회 일터를 만드는 데도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준법강화·직업건강 측면에서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구체적으로보건관리자 실무 역량 교육(준법강화) ▲사외 협력업체 SHE* 컨설팅 지원(준법강화) ▲건강관리 취약 협력업체 건강증진 지원(직업건강) ▲상주 협력업체 직업병 예방(직업건강) 등이 준비돼 있다. 뇌심혈관질환, 근골격계질환, 직무스트레스 예방 등 직업병 관리 프로그램 또한 제공할 예정이다.

* SHE : Safety, Health, Environment(안전, 보건, 환경)

이날 개소식에 참석한 SK하이닉스 최고안전책임자(CSO) 김영식 부사장은이천사무소가 개소함에 따라 수도권·이천 지역의 중소기업 및 협력사도 일환경건강센터의 품질 높은 산업안전보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많은 협력업체 및 지역 소규모 사업장이 건강한 일터에서 보건관리 역량을 높이고, SK하이닉스와 동반성장 하는 기회를 얻길 바란다고 전했다.

 # 수년간 지속한 보건관리 역량일환경건강센터로 이어져

한편, SK하이닉스는 지난 수년간 반도체 생태계 및 지역사회 보건관리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2015년에는 직업병 문제 해결을 위해 산업보건검증위원회를 출범시켰고, 2016년에는 지원보상위원회를 출범시켜 직업병 환자 보상에 힘쓴 바 있다. 2017년에는 외부 전문가 자문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한 선진화지속위원회를 설립했다.

이후 반도체 산업 내 직업병 이슈가 불거지고,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일환경건강센터를 설립, 더욱 적극적인 사회적 책임 이행에 나섰다. 특히 SK하이닉스는 재원 출연을 지원하고, 운영은 재단법인숲과나눔을 통해 출범함으로써 기관의 독립성 · 공익성 · 전문성을 높였다.

현재 일환경건강센터는 협력사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중소기업(영세사업장) 대상으로도 산업안전보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직업병 예방 · 건강관리 프로그램 제공소규모 사업장 대상 SHE 지원취약노동자 안전보건 지원산업재해 상담 및 고충 처리지역 안전보건 역량 강화 등의 역할도 맡고 있다.

SK하이닉스, 지속가능경영, 일환경건강센터, 숲과나눔, SV, 사회적가치

# 위험 업무 환경바꿨다일환경건강센터 3년의 성과

일환경건강센터의 대표 사업은 지역사회 중소기업 대상 · SK하이닉스 협력업체 대상으로 나뉜다. 지역사회 대상으로는일터주치의(직업건강 프로그램 제공 · 작업환경개선 지원) ▲취약노동자 안전보건 지원(장애인 노동자 지원, 밀폐공간 작업 재해예방 지원, 산재노동자 직장 복귀 지원 등) ▲직업건강 역량 강화(역량 강화 세미나 외) 등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일터주치의는 성과가 좋다. ‘직업건강 프로그램은 지난 3년간(2019~2021) 1,668명의 노동자가 참여할 만큼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는 직업환경의학전문의, 산업간호사, 물리치료사, 심리상담사 등 의료 전문가가 사업장에 방문하여 의료 상담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작업환경개선 지원도 설문조사 응답자의 100%매우 도움된다고 대답할 만큼 만족도가 높다. 충북 지역 내 일터주치의 협약을 맺은 사업장은 이 사업을 통해 위험하고 열악한 작업 환경을 개선하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일환경건강센터는 공공기관, 지자체, 유관단체, 보건기관 등과 건강한 일터를 만드는 협력 체계도 꾸준히 구축했다. 2021년에는 청주시 통합산업단지관리공단과 협업하여, ‘위험성 평가 용역 사업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 안전사고 예방 효과를 거뒀다.

2020년부터 2021년까지는 청주시 상공회의소와 협업해 지역사회 협력 사업장 안전보건지원사업을 시행했다. 8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작업환경 컨설팅, 직업건강 프로그램, 산업보건 교육 등을 지원했다. 이 사업은 설문조사 응답에서 87%의 긍정 평가(만족 25%, 매우 만족 62%)를 기록했다.

협력업체 대상으로는산업보건 지원(직업건강 프로그램) ▲작업환경개선 지원금노동법률 컨설팅 등 세부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중 직업건강 프로그램과 작업환경개선 지원금 사업은 설문조사 응답에서 긍정 평가 97.2%, 100%를 기록하는 등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일환경건강센터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연계 사업을 확대하고, 사업 안정화를 꾀하는 등 지속해서 성장하는 중이다. 2022년에는 타지역과 사업 모델을 공유하고 확대하는 한편, 사업을 실증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하는 작업도 마쳤다. 향후 안전사고를 최소화하고 직업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활동을 펼쳐, 지역 산업안전보건 서비스를 강화하고, 건강한 반도체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이번에 개소한 이천사무소가 센터의 성장을 견인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중이다. SHE상생협력 정지은 TL품질 높은 산업안전보건 서비스로 높은 만족감을 주고 있는 일환경건강센터가 이천에서도 그 성과를 이어가길 바란다센터의 성장을 통해 SK하이닉스는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SK하이닉스, 지속가능경영, 일환경건강센터, 숲과나눔, SV, 사회적가치SK 부산세계박람회 로고문구-01(상하여백 확장)0907

SK하이닉스의 다채로운 이미지와 영상을 소개합니다

반도체 포토

미디어라이브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