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가 미래 반도체 인재 양성을 위해 반도체 hy-스쿨프로그램을 추진한다. ‘반도체 hy-스쿨은 고등학생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유튜브 영상 콘텐츠와 우수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제 반도체 산업 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영상 콘텐츠는 고등학생들이 더 재밌게 반도체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총 10편의 영상으로 제작돼 유튜브를 통해 제공된다. 오프라인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직접 SK하이닉스에 방문하는 ‘SK하이닉스 캠퍼스 투어 프로그램(* 윈도우 투어(Fab window tour)와 선배와의 대화 시간 등 포함)’SK하이닉스 구성원들이 우수 학습자의 학교로 방문해 반도체 수업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반도체 Class’로 구성돼 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고등학교 단계에서부터 반도체 인재를 육성해 미래 반도체 산업을 위한 저변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 팹(Fab) : 반도체 제조 시설
SK하이닉스, 반도체hy-스쿨, 인재양성 SK하이닉스, 반도체hy-스쿨, 인재양성
▲ SK하이닉스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반도체 hy-스쿨’ 영상 콘텐츠

재미와 반도체 지식,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지난 118, SK하이닉스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반도체 hy-스쿨교육 영상 1편이 업로드됐다. 1편 업로드를 시작으로 215일까지 5주간 매주 2편씩 업로드되는 영상 콘텐츠는 고등학생들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더욱 재미있는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영상 콘텐츠에서는 영국을 비롯해 이집트, 페루 등 세계 유명 여행지를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을 통해 여행하는 콘셉트로 교육을 진행한다. 여행지에서 접하는 흥미롭고 다양한 사례와 예시를 활용해 반도체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영상 시간을 10분 내외로 짧게 구성해 시청하는 학생들이 흥미와 집중력을 잃지 않고 반도체를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그러면서도 반도체 교육이라는 본질을 놓치지 않았다. 10편의 영상 콘텐츠는 각각 ▲우리 주변의 반도체 ▲반도체 시장 ▲DRAM과 NAND ▲반도체 산업 ▲반도체 공정(웨이퍼, 산화, 포토, 식각, 박막 등) ▲반도체의 과거와 현재, 미래 ▲4차 산업혁명과 미래 반도체(인공지능, 자율주행, IoT, 스마트시티) 등 반도체 이해를 위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특히,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제작된 교육 콘텐츠인 만큼 실제 고등학교 수학 및 과학 교과과정과 연계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학교 수업에서 배운 내용이 반도체 산업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등을 설명하며, 학생들이 더 재미있게 반도체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했다.

SK하이닉스, 반도체hy-스쿨, 인재양성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는 반도체 교육

SK하이닉스는 반도체 hy-스쿨을 통해 미래의 반도체 산업을 이끌어갈 고등학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영상 콘텐츠를 학습한 고등학생 중 우수 학습자를 선정해 실제 반도체 산업 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프로그램도 함께 기획했다.

오프라인 프로그램은 해당 학교의 위치나 학사일정 등을 고려해 학생들이 직접 SK하이닉스에 방문할 수 있는 ‘SK하이닉스 캠퍼스 투어 프로그램SK하이닉스 구성원들이 학교로 방문하는 찾아가는 반도체 Class’로 구성돼 있다.

캠퍼스 투어 프로그램은 쉽게 방문할 수 없는 반도체 산업 현장을 직접 눈으로 보고 경험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으로 팹 윈도우 투어(Fab Window tour)를 비롯해 실제 SK하이닉스에 재직 중인 선배와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등학생들에게 반도체 산업 현장이 멀지 않다는 것을 체감하는 동시에 실제로 어떤 환경에서 반도체가 만들어지는지 눈으로 보고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SK하이닉스는 고등학생들이 선배와의 만남을 통해 반도체 산업에 종사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학생들이 직접 캠퍼스에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 SK하이닉스 구성원들이 직접 학교에 방문하는 찾아가는 반도체 Class’를 진행하는데, 이 때는 팹 윈도우 투어 대신 반도체 수업을 제공한다. 해당 수업 중에는 반도체 Cell 모형 만들기수업 등 더 쉽게 반도체를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체험 수업이 포함돼 있다.

SK하이닉스는 이러한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더욱 친숙한 반도체의 모습을 선사하는 것과 동시에 미래 반도체 인재의 저변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도체 hy-스쿨, 반도체 인재 양성의 주춧돌 됐으면 좋겠어요

반도체 산업을 이끌어갈 인재 양성의 출발점이 되길 기대하며 시작된 이번 프로그램은 SK하이닉스의 반도체 전문가 육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플랫폼, ‘SKHU*사무국이 기획하고 추진하고 있다.

* SKHU(SK hynix University) : 반도체 인재 육성을 위해 만들어진 대학 학제 체계의 SK하이닉스 사내 육성 플랫폼으로 체계적인 인재 육성을 통해 글로벌 반도체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

SK하이닉스, 반도체hy-스쿨, 인재양성

실제 영상 콘텐츠에 반도체 선생님으로 출연한 장준덕 TL을 비롯해 오승현 TL(콘텐츠 기획 · 개발), 정덕화 TL (콘텐츠 및 프로그램 기획 · 개발 · 운영), 박경주 TL(프로그램 기획 · 운영)은 저마다 반도체 hy-스쿨이 미래 반도체 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었다.

반도체 산업의 미래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는 SKHU 사무국 구성원들(정덕화 TL, 박경주 TL)과 함께 ‘반도체 hy-스쿨’과 '반도체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해 봤다.

 

  1. Q. 안녕하세요. 각자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정덕화 TL SKHU 사무국에서 육성 프로그램 기획 및 교육 콘텐츠 개발 업무를 담당하는 정덕화 TL입니다!

박경주 TL 안녕하세요. SKHU 사무국에서 직무역량 육성 체계 기획과 고교생 대상 반도체 hy-스쿨 업무를 맡고 있는 박경주TL입니다.

  1. Q. ‘반도체 hy-스쿨’, 어떻게 기획되고 준비된 프로그램인가요?

정덕화 TL 반도체 hy-스쿨은 이공계 인재 저변을 확대하고 미래 반도체 인재 풀(Pool)을 확보하고자 준비한 고등학생 반도체 입문 과정입니다. 고등학생들에게 더 쉽게 반도체를 설명해주기 위해서 이천의 고등학교를 방문해 반도체를 공부하는 학생과 물리, 화학 교과 선생님 그리고 진로 과목 선생님 등을 직접 인터뷰해 교육자료를 준비했습니다. 학생들이 지루해하지 않고 볼 수 있도록 10분 내외의 짧은 영상 시간과 세계 여행지를 여행한다는 콘셉트를 통해 흥미를 이끌도록 기획했습니다.

SK하이닉스, 반도체hy-스쿨, 인재양성▲ ‘반도체 hy-스쿨영상 콘텐츠 제작 현장
  1. Q. 그동안 SK하이닉스는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어떤 활동들이 있나요?

박경주 TL 반도체 산업을 이끌어나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저희 SKHU에서는 지난 2022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SK하이닉스 반도체 커리큘럼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해당 커리큘럼은 SK하이닉스에 축적된 반도체 기술 등을 대학교와 공유함으로써 대학생들이 미래 반도체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드는 목적이었는데요. 작년 한 해 동안 총 15개 대학교에서 50명의 교수님과 2,172명의 대학생이 해당 커리큘럼을 활용했습니다. 이외에도 반도체 계약학과 신설이나 대학교에 반도체 관련 장비 기증 등 반도체 생태계 육성을 위해 꾸준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1. Q. 이번에 새롭게 시작한 반도체 hy-스쿨과 그동안의 인재 양성 프로그램의 차별성은 무엇이 있나요?

정덕화 TL 그동안은 내부 구성원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주로 기획됐었는데요. 하지만 반도체 산업이 범국가적 차원에서 핵심 산업으로 자리 잡게 됐고, 반도체 인재 양성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저희 SK하이닉스 역시 외부 인재 양성으로 방향을 확대하게 된 것이죠. 사실 반도체 관련 교육 자료는 이미 많이 공유되고 있지만, 세계 최고의 반도체 기업인 우리 SK하이닉스가 제공하는 내실있는 교육자료이기에, 반도체 산업에 종사하길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1. Q. 반도체 인재 양성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박경주 TL 반도체 인재 양성은 단순히 각각의 기업 차원이 아닌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아주 중요한 일인데요. 우리나라가 반도체 분야 세계 선도국으로서 자리 잡기 위해선 꼭 필요한 부분이죠. 다가올 미래를 책임질 반도체 산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나라의 경쟁력을 높여줄 산업의 쌀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만큼 중요한 산업이기 때문에 최근 정부 등 국가 차원의 반도체 인재 양성 움직임이 구체화되고 있는데요. 이번에 저희가 시작한 반도체 hy-스쿨 역시 이러한 인재 양성의 일환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Q. 마지막으로 반도체 산업을 이끌어갈 미래의 반도체 인재들에게 한 말씀 해주신다면?

정덕화 TL 저희 SKHU 사무국은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학생들과 지속해 소통하면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시청,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교육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 반도체 산업은 과학 지식만으로도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과학 지식 외에도 윤리, 인문교양, 창의력, 협동심 등 폭넓게 역량을 성장시키면 더욱 훌륭한 반도체 인재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박경주 TL 반도체의 기본이 되는 물리, 수학 등을 잘 다지면서 반도체에 꾸준한 관심을 둔다면 분명 반도체 산업에 종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반도체라는 것이 어려운 분야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럼에도 끈기와 집요함을 가지고 반도체를 공부한다면 반도체 산업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반도체 hy-스쿨을 통해 반도체 산업에 꿈을 키우고 있는 학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그들이 SK하이닉스에 입사해 함께 일하는 날이 오길 저 역시 바라고 있겠습니다.

 

SKHU 사무국 구성원들은 뉴스룸과의 인터뷰를 통해 “‘반도체 hy-스쿨을 통해 더욱 많은 미래 반도체 인재들이 도움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반도체의 기술력은 결국 인재의 차이가 만들어낸다고 밝힌 만큼, 이들이 반도체 인재 양성을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쏟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한 인재 양성에도 진심인 SK하이닉스, 이들의 노력이 어떻게 꽃피우게 될까? 함께 지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