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는 현대인의 필수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워낙 복잡한 기계이기 때문에 들어가는 부품도 매우 다양한데요. 이 수 많은 부품 중에서 가장 핵심은 컴퓨터의 뇌에 해당되는 부품, 바로 CPU랍니다. 단연 가장 비싼 부품이며 컴퓨터의 모든 계산을 담당하는 부품이죠. 따라서 구입할때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는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용도에 맞게 CPU를 고르는 방법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게다가 종류도 워낙 많고 정확히 어떤 기준인지도 잘 몰라 쉽게 고르지 못하는 경우도 많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이제부터 이해하고 알기 쉽게 본인의 용도에 맞는 CPU를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CPU는 Central Processing Unit의 약자입니다. 중앙처리장치로 해석할 수 있는데 컴퓨터의 모든 계산을 담당하는만큼 가장 핵심적인 부품입니다. 컴퓨터의 성능은 곧 CPU의 성능과 직결될 정도이죠.
CPU를 생산하는 업체에는 AMD와 Intel이 있는데 이 중에 시장 점유율이 독보적으로 높은 Intel이 최근에 6세대 CPU인 Skylake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세대를 거듭할 때마다 CPU의 성능 또한 좋아지는데 안에 들어가는 트랜지스터의 개수가 많을수록 성능이 업그레이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최초의 CPU는 1971년에 Intel이 개발한 4004으로, 2250개의 트랜지스터가 들어가며 최근 출시된 CPU에는 50억 개 이상의 트랜지스터가 들어갑니다. 그만큼 공정 방식이 40년 사이에 획기적으로 발달한 것인데요. 이 CPU와 관련된 전자공학 법칙이 있는데 바로 18개월마다 CPU의 성능이 2배씩 중가한다는 ‘무어의 법칙’입니다. 법칙이라기보다는 실질적으로 Intel의 공동 설립자인 고든 무어의 각오라고 할 수 있죠. Intel은 매년 이 목표를 맞추기 위해 수 많은 연구와 개발을 했으며 공정을 더 미세하게 하는 방법과 아키텍쳐를 바꾸는 방법 2가지를 이용해 오늘의 6세대 Skylake까지 왔습니다.
하나. 어떤 종류가 있을까? 등급과 세대에 따른 CPU의 종류
CPU는 크게 등급과 코어 개수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다음 표를 통해 간단하게 알아보록 할께요!
▲ 등급에 따른 CPU의 분류
▲ 세대에 따른 CPU의 분류
세대에 따른 분류는 Intel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할 때를 기준으로 나눈 것입니다. 세대가 바뀔 때마다 공정 방식과 아키텍쳐 방식이 달리지는데, 전 세대의 아키텍쳐를 변경한 것이 TOCK 계열, 전 세대에 비해 공정을 미세하게 한 것이 TICK 계열입니다. 공정 방식을 미세하게 하거나 아키텍쳐를 바꿀 때 한정된 공간 안에 들어가는 트랜지스터의 개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세대가 올라갈수록 CPU의 성능은 더욱 더 좋아집니다.
등급에 따른 분류는 CPU 안에 있는 프로세서의 종류입니다. CPU 안에서 봤을 때 코어는 공장, 스레드는 일꾼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공장인 프로세서의 역할이 훨씬 중요하지만 공장과 일꾼이 많아지면 작업 속도가 빨라지듯이 코어와 스레드의 개수가 늘어나면 CPU의 성능 또한 좋아지는데요. 코어와 스레드의 개수에 따라 시중에 일반적은 출시되는 CPU에는 크게 i3, i5, i7 3가지 종류로 나뉘게 됩니다.
둘. 모델명 읽는 방법!
바탕화면의 “컴퓨터”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하여 속성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을 볼 수 있습니다.
A ‘i5’ CPU의 등급을 말하며, i5이므로 쿼드코어 4스레드입니다.
B ‘2’ 세대를 말하며, 2이므로 샌디브릿지 세대임을 뜻합니다.
C ‘410’ 같은 세대, 같은 코어 모델들 중에서 성능을 나타내는 수치이며 높은 숫자일수록 고성능입니다. 노트북일 경우, 마지막자리 숫자가 0일경우 일반, 7일 경우 저전력제품입니다.
D ‘M’ 전력 소모 타입을 나타내며 성능은 QM으로 갈수록 좋고, 전력소모 및 배터리와 발열 기능은 Y가 가장 좋습니다. (Y=울트라북 초저전력 U=울트라북 저전력 M=모바일 QM = 쿼드코어 모바일(일반형) HQ = 쿼드코어 모바일(메인보드 내장형)
E 2.30GHz CPU의 클럭을 말합니다.
컴퓨터를 사는 대표적인 3가지 유형을 통해 자기한테 맞는 CPU가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하나. 가볍게 들고 다니며 주로 문서작업을 한다면?
들고 다니기 편리하고, 주된 작업이 문서 작업과 인터넷 서핑인 사람들은 데스크탑보다는 가벼운 노트북을 선호합니다. 주로 여성 직장인이나 여자 대학생들이 많이 찾는 종류인데요. 가벼운 노트북인만큼 얇을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같은 종류여도 CPU가 i3부터 i7까지 있다는 사실!
i7이 들어 있는 모델은 i3가 들어있는 모델보타 현저히 비싸지만, 문서 작업, 인터넷 서핑과 같은 작업을 할 때에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합니다. 따라서 복잡한 작업이 필요하지 않고 가벼운 것에 초점을 맞춘 사람에게는 5, 6세대 i3 정도면 충분하고, 돈을 조금 더 투자해도 상관 없는 사람에게는 i5를 추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영하이라이터가 추천하는 CPU모델 – 문서작업형
▲ (좌측부터) LG PC 그램, 삼성 노트북 9 출처 : LG전자 (http://www.lge.co.kr/), 삼성전자(http://www.samsung.com)
둘. 모든 것을 무난히 소화하는 만능 컴퓨터를 원한다면?
대부분의 남자 대학생들은 문서 작업, 인터넷 서핑도 하지만 게임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의 최소 요구 사양을 맞추면 상관없지만, 게임 중 렉이 걸리면 매우 걸리적거리는 느낌이 드는데요. 그래서 최소사양보다는 조금 더 좋은 컴퓨터를 찾고자 하는데 이러한 분들에게는 최신 세대 i5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고화질 게임이라고 해서 i7이 항상 소화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고해상도 그래픽을 단순히 CPU의 힘만으로 소화하려고 하면 무리가 가서 성능이 저하될 수도 있죠. 적당한 i5 CPU에 그래픽 카드의 조화를 잘 고려하시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랍니다. 가끔 고해상도 게임을 하면서 문서 작업, 인터넷 서핑 등 모든 것을 무난히 소화할 수 있는 만능형 컴퓨터를 찾는 사람에게는 i5가 적당할 것입니다. 본인의 작업 내용을 파악해서 그래픽 카드를 적절히 선택하시면 최신 세대 i3을 사용해도 큰 무리는 없을 듯합니다.
★ 영하이라이터가 추천하는 CPU모델 – 만능형
▲ (좌측부터) Dell Inspiron 15-5599, LG 울트라북 출처 : Dell ( http://www.dell.com/kr), LG전자( http://www.lge.co.kr)
셋. 그래픽 디자인 혹은 초고사양 게임을 충족하려면?
고성능의 CPU가 요구되는 작업은 주로 그래픽 처리가 많이 들어가는 작업입니다. 그래픽 디자인 작업을 많이 하거나, 게임을 좋아해서 초고화질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i7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수 많은 그래픽 처리와 계산이 요구되는 작업을 오래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작업을 오래 해도 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최신 세대 i7이 좋습니다. 조금 강도가 낮은 작업을 한다면 i5을 사용해도 무방하죠. 단, 여기서도 주의할 것이 단순히 i7 CPU만으로 해결하면 안되고 그래픽 카드와 적절히 조화를 잘 맞추어야 한답니다.
★ 영하이라이터가 추천하는 CPU모델 – 고사양형
출처 : Dell (http://www.dell.com/kr)
★ TIP! 브랜드 PC 구입 시 주의점
조립 컴퓨터 사이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브랜드 PC 사이트에서는 코어의 개수를 선택하는 항목은 있지만, 세대를 선택하는 항목은 많지 않습니다. 이는 CPU의 한 세대가 지나면, 그 전전 세대의 종류는 생산을 더 이상 많이 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Intel이 최근에 출시한 Skylake는 6세대이므로, 현재 브랜드 PC 매장에서는 주로 5세대 CPU를 판매하고 있으며 4세대 CPU는 많지 않고 조립 컴퓨터 매장에 가야 어느 정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 PC를 살 때 코어의 개수를 고려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며, 세대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답니다!
지금까지 컴퓨터의 뇌인 CPU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인터넷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면 종류도 훨씬 많고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전문적으로 PC를 맞추지 않은 일반인들은 위의 기준만 잘 이해하고 고려하면 충분히 본인에게 맞는 컴퓨터를 고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CPU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그래픽 카드 같은 다른 부품과의 조화를 고려하는 것도 좋은 중요해요! 컴퓨터 판매 업체에서는 언제나 친절히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상담을 받으시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CPU 선택으로 후회 없이 컴퓨터를 구입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