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개발인력 등 1천5백여명 대상으로 8백만주의 스톡옵션 부여
- 핵심 우수 인력 확보 용이에 따른 기업 경쟁력 강화
- 향후 기업 가치의 극대화 기대

 

현대전자(대표:金榮煥)는 국내 대형 제조업체로는 최초로 '스톡옵션(stock option: 주식매수 선택권)'제도를 도입, 1천5백명의 임직원에게 약 8백만주의 스톡옵션을 부여키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스톡옵션'이란 회사 주식을 일정한 금액(행사금액)으로 매수할 수 있는 권리로서, 3년간 의무적으로 보유한 이후, 3년에 걸쳐 그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이러한 스톡 옵션제도는 우리 사주 제도가 없는 서구사회에서는 상당히 보편화 되어 있는 제도이다.

 

현대전자는 뉴 밀레니엄 시대를 대비한 경영전략차원에서 오는 12월 28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전체 임직원의 7%인 1천5백명을 대상으로 약 8백만주의 스톡옵션을 부여키로 하고 이에 대한 이사회 심의를 마쳤다. 스톡옵션 제도는 국내 일부 대기업이 도입 예정이거나 벤처기업에서 도입한 경우는 있으나, 임직원 2만명 이상의 대기업 중에서는 현대전자가 최초로 본격 시행하는 것이다.

 

현대전자는 스톡옵션제도의 시행 첫 해인 올해에는 한국적 조직문화의 특성을 감안 하여 기본적으로 임직원에게 일정량의 스톡옵션을 부여하고, 회사에 대한 기여도가 큰 연구개발인력 위주로 하여 추가로 스톡옵션을 차등 부여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에 스톡옵션을 부여 받지 못한 경우라도 매년 3월 정기주주총회를 거쳐 일정 직급에 도달하거나 개인별 기여도가 인정될 경우 추가로 스톡옵션을 부여할 예정이며, 향후 스톡옵션에 대한 경험이 축적되면 직급에 관계없이 개인의 능력 및 회사에 대한 공헌도가 높다고 인정될 경우 스톡옵션을 받을 수 있도록 부여대상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전자는 스톡옵션 부여의 공정성 및 객관성을 기하기 위해 김영환 사장을 비롯,반도체 부문의 박상호(朴相浩) 사장, 경영지원부문의 장동국(張東國) 부사장, 통신 부문의 박항구(朴恒九) 부사장을 위원으로 하는 '스톡옵션 위원회'에서 스톡옵션의 부여대상자 및 부여수량을 결정했다. 한편 현대전자는 스톡옵션 도입시 기존 주식의 가치가 하락하는 소위 '희석효과(dilution effect)'를 최소화하기 위해 스톡옵션 물량은 발행주식 총량의 1.6%로 제한했다고 밝혔다.

 

동사는 이 제도의 도입, 시행으로 ▲ 핵심 우수 인력 확보 ▲ 기업 경쟁력 강화 ▲ 기업 가치의 상승 등 통합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 구체적인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번째로 핵심 인력의 외부 유출 방지 및 우수 인력 확보 용이에 따른 기술력 강화효과로써, 거액의 연봉을 제시하는 외국업체의 핵심 인력 스카우트 공세에 효과적으로대응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외부 우수인력을 보다 쉽게 유치하게 되었다. 두번째로는 기업 경쟁력의 강화로써 현대전자는 현대반도체(舊LG반도체)와의 합병으로 양적인 측면에서는 이미 세계 최대의 D램 반도체 생산 능력을 갖춘데 이어, 이번에 스톡옵션 제도를 전면적으로 도입함으로써 향후 신제품 개발이나 상용화 기간 단축 등 질적인 측면에서도 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 끝으로 현대전자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스톡옵션은 임직원의 근로의욕을 고취시키는 동기로 작용하여 생산성과 업무효율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는 곧 기업 가치의 상승으로 연결, 주가에 반영되어 주식의 가치를 극대화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1999년 12월 15일(水)
-끝-

■ 용어 설명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이란, 회사의 임·직원이 특별히 유리한 가격(행사가격)으로 일정수량의 회사의 주식(신주 또는 구주)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스톡옵션은 회사의 설립과 경영·기술혁신 등에 기여하였거나 기여할 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임·직원에게 부여되며(주식매수선택권자), 일정 기간 (예를들어 3년) 회사에 근속한 주식매수선택권자의 청구가 있으면 그 동안 회사 주식의 가격이 상승하였어도 회사는 이미 약정된 낮은 행사가격에 따라 회사의 주식을 청구자에게 교부하여야 한다.

 

따라서 스톡옵션 해당 임직원들은 시가와 행사가격의 차액에 매수한 주식 수를 곱한 금액의 시가 차액을 얻게 된다. 시가와 행사가격 간의 차액에 매수청구할 수 있는 대상 주식 수를 곱한 차익만을 현물(주식) 또는 현금으로 지급하도록 정할 수도 있다. 만일 주식매수선택권 행사 당시 회사 주식의 시가가 행사 가격 보다 낮을 경우에는 스톡옵션 행사를 포기하기만 하면 되므로 주식매수선택권자에게는 아무런 손해가 없다.

 

결국 스톡옵션제도를 도입한 회사("주식매수선택권 부여법인")의 임직원들은 회사의 주가 상승시의 엄청난 보상을 기대하여 회사의 경영실적 향상에 전력을 다하게 되는 효과가 있어, 스톡 옵션제도는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경영 성과의 종업원 분배를 통한 회사 가치의 증대 방안으로써 상당히 보편화되어 있는 제도이다.

 

한편 현대전자 스톡옵션의 구체적 내용으로는 ▲ 스톡옵션 부여시기는 오는 12월 28일 임시주주총회이며, 보완적으로 2000년도 이후 매년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도 부여할 계획이다. ▲ 스톡옵션 행사가격은 부여결의일(주주총회결의일)이전 3개월간의 평균 종가이며, 동 3개월 기간 중에 유상 증자로 인한 권리락 발생시에는 권리락 이후 평균종가이다. ▲ 행사방법은 스톡 옵션 부여후 3년이 지난 시점부터 매1년마다 1/3씩 행사 가능하다(행사시기:3년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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