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비트급 3종으로 마스크롬 및 OTP 타입으로 구성
- 전기밥솥, 의료기기, 계측장비 등 가전 및 의료 분야에 적용
- 월 10~20만개 양산으로 향후 3년간 8백억원 매출 기대

 

현대전자(대표 朴宗燮)가 비메모리 반도체의 일종인 LCD 컨트롤 기능 내장 MCU(마이크로 컨트롤러, Micro Controller Unit) 제품을 개발, 본격 양산에 들어갔다.

 

현대전자가 8개월간 4억여원을 들여 개발한 이 제품은 8비트급으로 모두 3종이며, 마스크롬(Mask ROM) 타입과 프로그램을 한번 수정할 수 있는 OTP(One Time Programmable)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제품은 디스플레이를 위한 Segment Type LCD (24Seg.X 4COM) 기능과 각종 센서 입력을 처리하기 위한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Analog to Digital Converter)' 및 타이머와 부저 기능 등을 내장하고 있다. 특히 기존 제품과는 달리 펄스 폭을 변조하여 미세전류를 조절하는 'PWM (Pulse Width Modulation)' 기능을 추가하고 메모리 용량을 확대했으며, 사용분야에 맞는 다양한 패키지 종류를 구비하는 등 응용시장의 요구를 적극 반영했다.

 

현대전자는 이 제품을 월 10~20만개 양산할 계획이며, 이미 유수 전기밥솥 제조업체의 신뢰성 테스트를 마치고 제품에 적용하여 월 1만개 규모로 납품중에 있다고 밝혔다. LCD 컨트롤 기능 내장 MCU는 전기밥솥, 의료기기, 전자저울, 계측장비 등 가전 및 의료, 산업 분야 등에 전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그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현대전자는 국내 가전업체 뿐만 아니라 중국, 홍콩, 대만, 동남아, 중동, 유럽 등 이 분야 주요업체를 대상으로 사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향후 3년간 8백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00년 8월 4일(金)
-끝-

 

■ 용어 설명
- MCU (마이크로 컨트롤러, Micro Controller Unit) : 특정 시스템을 제어하기 위한 전용 프로세서.
- 마스크롬 (Mask ROM) : 제조공정시에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저장하는 반도체.
- OTP (One Time Programmable) : 고객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직접 기록할 수 있는 고객 지향형 반도체.
- Segment LCD : 점(Dot)으로 글자 또는 숫자를 그래픽化 하여 표시하는 Dot LCD와는 반대로, 글자 또는 숫자의 기본적 형태를 수개의 조각으로 나누어 그 조각들의 조합을 통하여 원하는 글자나 숫자를 표시하는 LCD.

 

SK하이닉스의 다채로운 이미지와 영상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