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원들이 직접 롤모델로 삼고 싶은 리더를 익명으로 추천
| “고생했다”는 상사의 격려보다 “닮고싶다”는 후배 추천에 더 큰 감동
| 10만여 추천 키워드 활용 빅데이터 기반 리더십 코칭 시행 검토

 

SK하이닉스가 운영하는 소중한 리더 찾기 프로그램에서 소중한 리더로 선정된 제조기술부문 최은광과 후배들의 사진[사진설명] 소중한 리더 중 한명으로 선정된 제조기술부문 최은광 팀장이 팀원들과 함께 활짝 웃고 있다.

 

SK하이닉스가 최근 리더들의 기를 살리고 선후배 간 정이 넘치는 기업문화 조성을 위해 ‘소중한 리더’ 찾기 프로그램을 운영해 화제다.

소중한 리더란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마음을 움직이며, ‘중’심을 잡고 조직을 위해 솔선수범하고, ‘한’계를 뛰어넘는 열정으로 후배들을 성장시켜 준, SK하이닉스 구성원이 닮고 싶은 리더를 의미한다.

흔히 직장에서의 리더와 상사는 외로운 자리라고 한다. 중요한 의사결정이나 회사의 성과에 대한 책임은 혼자 짊어지는 반면, 함께 어울리거나 자신을 칭찬해 주는 동료는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직장 상사들도 후배의 칭찬이 필요하다. 익명의 한 팀장은 “부하 직원이 무심코 나에게 ‘점점 희끗해 지는 머리카락을 보니 안쓰러우면서도 감사하다’고 격려해 주었는데, 나를 걱정하고 인정해 주는 것 같아 하루종일 기분이 좋았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선배가 후배의 잘한 점을 칭찬하는 것처럼, 선배도 후배의 칭찬을 받으면 당연히 힘이 나게 마련이다.

SK하이닉스의 소중한 리더 찾기 프로그램은 사내 인트라넷을 통한 온라인 추천으로 진행되었다. SK하이닉스 임직원 가운데 2,846명이 참여하여 총 4,770건의 리더십 우수 사례가 접수되었고 2,749명이 한 건 이상의 추천을 받아 소중한 리더로 선정되었다. 이 가운데 5회 이상 추천을 받은 선배 직원도 140명에 달했다.

회사는 단순히 추천에만 그치지 않고 선정 이유를 편지 형식의 익명메일로 발송하며 선후배 간 격려의 장을 마련하였다. “선배님께선 기억하지 못하실 수도 있겠지만 2년 전 따뜻한 격려와 함께 저에게 주신 막대 과자가 아직도 기억에 생생합니다. 선배님과 함께 일했던 1년이 제 5년의 회사 생활 중에 가장 많이 성장했던 시간이 아닌가 합니다.”, “미생 오차장의 의리, 베테랑 황정민의 정의감과 추진력에 더해 고향에 계신 부모님을 생각나게 하는 따뜻한 마음씨까지 모두 배우고 싶습니다” 등 평소 존경하던 선배에게 고마움을 전하는 응원의 메시지가 전달되었다.

갑작스럽게 후배의 추천을 받은 선배 직원 역시 “상사에게 ‘고생했다’는 칭찬을 받는 것도 좋지만 후배에게 ‘닮고 싶다’는 격려를 받은 것이 더 큰 감동이었다”며 “20여 년의 회사생활을 헛되게 보내지 않은 것 같아 큰 보람”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SK하이닉스는 후배의 ‘칭찬’을 계기로 선후배 간 신뢰와 함께 그 동안 SK하이닉스 기업문화의 강점으로 꼽혀왔던 ‘끈끈한 동료애’가 더욱 강해지기를 기대하고 잇다.

또한 SK하이닉스는 임직원이 직접 작성한 추천 사유 가운데 10만여 개의 키워드를 분석하여 ‘닮고 싶은 리더십’ 모델을 구축하고 향후 우수 사례 분석을 통해 직책자들의 리더십 코칭에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분석 결과 본받고 싶은 리더십 행동으로 ‘책임감’이 가장 많은 빈도를 보였으며 이어서 솔선수범, 소통, 열정, 신뢰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책임감의 경우 솔선수범, 열정, 노력, 해결, 협업 등의 키워드와 연계되었다. 이는 수백 개의 생산공정을 거쳐 하나의 제품이 만들어지는 메모리반도체 분야에서 맡은 업무의 목표 및 문제 해결에 끝까지 책임을 짐과 동시에 타 조직과도 한 몸처럼 협업해야 하는 업의 특징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번 소중한 리더 프로그램을 총괄한 SK하이닉스 HR실 이일우 실장은 “소중한 리더와 같은 프로그램은 일회성 이벤트로만 그칠 것이 아니라 SK하이닉스 만의 격려와 응원 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행할 것”이라며 “SK하이닉스가 보다 건강한 조직, 건강한 회사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SK하이닉스는 작년 9월, 임직원의 추천을 통해 조직 내 숨은 일꾼인 ‘소중한 사람’ 150여 명을 찾아 격려하는 행사를 갖은 바 있다. 팀의 윤활유와 같은 역할을 하는 동료들에 대한 인정과 격려를 통해 더욱 활력 넘치는 조직 분위기가 형성되는 등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끝>

 

[참고] SK하이닉스 소중한 리더 추천을 통해 도출된 5대 리더십 키워드 비율

1. 책임감 : 34%
2. 솔선수범 : 22%
3. 소통 : 20%
4. 열정 : 18%
5. 신뢰 : 6%

SK하이닉스의 다채로운 이미지와 영상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