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HU 전문강사 도비라

SK하이닉스에는 구성원들이 반도체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는 특별한 선생님이 있다. SK하이닉스의 교육 플랫폼 ‘SKHU(SK hynix University)’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강사가 그 주인공. SKHU는 전문교수, 전문강사, 사내강사로 구성돼 있는데 이 중 전문강사는 각 직무별로 경험이 풍부하고 역량이 뛰어난 구성원을 전문강사로 선발해, 현장과 실무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뉴스룸은 SKHU의 강사 제도 중 먼저 전문강사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SKHU 전문강사 담당자와 현재 전문강사로 활약 중인 장준덕 TL, 유재웅 TL을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아울러 올해부터 전문강사로 활동하게 된 박기덕 TL, 김기원 TL에게는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를 들어봤다.

SK하이닉스가 인증한 반도체 선생님 ‘SKHU 전문강사’, 교학상장의 가치를 실현하다

SKHU란?

2017년 출범한 SKHU는 반도체 인재 육성을 위해 만들어진 대학 학제(학교 또는 교육에 관한 제도) 체계의 사내 교육 플랫폼이다. SKHU입사 시점부터 체계적인 육성을 통해 기술 중심 회사로서 본원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최고의 반도체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먼저 SK하이닉스의 구성원들은 8년 동안 기초부터 고급과정까지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직무에 필요한 전문성을 기른다.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면 직무 전문성을 확보한 것으로 인정해 SKHU 대학과정 졸업과 동시에 승진 요건을 갖출 수 있도록 인사 제도와 연계하고 있다. SKHU 대학과정 졸업 이후에는 대학원 과정처럼 구성원이 필요한 역량을 쌓기 위해 SKHU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SKHU에서는 더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을 위해 전문강사제도를 운영 중이다. 전문강사는 구성원들의 학습 니즈(Needs)가 큰 설계, 소자, 공정 등 총 17개 분야에서 동일 직무를 5년 이상 수행했고 최근 3년간 인사평가 우수자 중 징계 이력이 없으며 적극적인 소통 및 협업 역량을 갖춘 구성원 중 선발된다. 이들은 2년간 기존 현업에서 SKHU에 파견돼 △GSM(Global Sales & Marketing) △DRAM △NAND △Solution △제조/기술 △P&T △PKG개발미래기술품질 △DT △CIS SKHU 11개 전공(College) 중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전문강사로 활동하게 된다.

SKHU 전문강사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박혜성 TL(SKHU Development)은구성원 성장을 위해서는 교육 시스템을 갖추는 것만큼 양질의 강의 커리큘럼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특히 실무 중심으로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강의 커리큘럼에 현장에서 해당 분야 업무를 직접 수행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지식과 노하우를 반영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SKHU 전문강사 역할, SKHU 전문강사 혜택

전문강사로 선발되면 먼저 담당 전공과 연계된 실무 조직의 니즈를 반영해 맞춤형 교육 과정을 개발하고, 최신 기술 수준에 맞는 교재를 제작하는 등 준비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을 마치면 직무 및 공통 교육 과정에 투입돼 구성원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이와 함께 새로운 교수법을 반영해 더 효율적인 교육 방법을 개발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사내 교육뿐 아니라 △협력사 구성원 대상 반도체 전문 교육 프로그램 반도체 Academy’ △청년 인재를 육성해 협력사에 매칭하는 동반성장 프로그램 청년 Hy-Five’ △정부와 SK그룹이 함께하는 청년 일자리 확대 사업 청년희망 On()’ 등 외부 직무 교육 프로그램에서도 강의를 진행하며, 사회적 가치(Social Value, 이하 SV)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SKHU Development 박혜성 TLSKHU Development 박혜성 TL

전문강사 활동 중에는 다양한 혜택도 제공된다. 강의 외 시간에는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고, SKHU의 지원을 받아 외부 교육, 학회 등에 참석할 수 있다. 전문강사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스킬업(Skill-Up) 교육도 제공된다.

전문강사는 강의를 개발하면서 자신의 전문분야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고, 동료 강사와의 교류를 통해 인접 분야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들이 앞으로 전문강사들이 자신의 커리어 패스(Career Path)를 개척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앞으로도 서로 가르치고 배우면서 성장한다는 교학상장(敎學相長)의 가치를 추구하며 강의를 듣는 구성원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전문강사들도 강의 과정에서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SKHU, 구성원 성장에 필요한 모든 것 지원…실무에 도움 되는 강의하고 싶다”

뉴스룸은 실제 SKHU 전문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장준덕, 유재웅 TL(SKHU Faculty)을 만났다.

SKHU Faculty 장준덕 TLSKHU Faculty 장준덕 TL

SKHU에서 GSM 전공 분야 전문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장준덕 TL은 시스템반도체 설계 업무를 거쳐 시장 예측과 분석 등의 업무를 오랫동안 담당해온 반도체 마케팅 전문가다. SK텔레콤 사업개발부문 산하 SC(Semiconductor)사업기획본부로 파견돼 M&A(Mergers and Acquisitions) 업무를 맡은 이력도 갖고 있다.

TL은 현장에서 이뤄지는 교육 프로그램에 아쉬움을 느껴 전문강사로 지원했다. 그는 현업에서는 당장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특정 분야에 집중한 실무 중심 교육이 주로 이뤄지고 있다전반적인 마케팅 기법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교육 커리큘럼을 직접 만들어보고자 전문강사로 활동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그는 SKHU에서 반도체 시장과 이에 적합한 마케팅 기법에 대한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해, △반도체 시장의 이해 △마케팅(반도체 사례로 알아보는 마케팅 3C4P) △협상(비즈니스 협상전략) △전략(전략이란 무엇인가?) 등의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전문강사로 활동하며 가장 뿌듯한 순간으로는 수강생이 강의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고 좋은 질문을 던질 때를 꼽았다. SKHU로부터 받고 있는 지원 수준에 대해서는 매우 만족스럽다고 평가했다. TL“SKHU는 전문강사들의 역량 강화에 필요한 모든 것을 지원하고 있다특히 강의를 컷 편집해 업로드할 수 있는 사내 플랫폼인 스마트 쿠키(Smart Cookie)’ 지원해, 스토리텔링 기반의 교육이 가능한 강의 환경을 구축해준 점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앞으로도 구성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강의를 제공하고 싶다는 바람도 전했다. 그는 사내 교육의 목적은 구성원들이 현장에서 일을 더 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구성원들의 커리어 패스에 따라 단계별로 꼭 필요한 콘텐츠가 제공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체계화해가겠다고 다짐했다.

SKHU Faculty 유재웅 TLSKHU Faculty 유재웅 TL

유재웅 TLPKG개발 전공 분야 전문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패키지(Packaging) 분야에서 공정, 설계, 분석 및 신뢰성, 패키지의 전기적 신호 해석 등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며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강사로 선발됐다.

TL은 자신이 현장에서 쌓은 업무 지식을 집대성할 기회를 얻기 위해 전문강사로 지원했다. 패키지 분야 각 직무를 깊이 있게 탐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각 직무 사이에 연결고리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었다이런 바람을 현실화할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 전문강사로 지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그는 △패키지 입문/기초 △패키지 공정/소재/디자인(Design) 관점 구조 최적화 △패키지 공정/소재의 이해와 불량 유형 △패키지 신뢰성 불량 사례 △패키지 신뢰성 및 분석 등의 강의를 진행하며, 관련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있다.

전문강사로 활동하며 가장 뿌듯한 순간으로는 수강생의 감사 인사를 받을 때를 꼽았다. SKHU로부터 받고 있는 혜택 중 가장 도움이 되는 것으로는 사외 교육 및 세미나 참관 지원이라고 답했다. 그는 강의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때마다 감동하고 보람을 느낀다그런 구성원들 덕분에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되려고 노력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것 같다고 감사를 전했다.

마지막으로 SKHU 전문강사로서의 향후 계획도 소개했다. 그는 메타버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의 신기술을 도입한 강의도 개발할 계획이라며 진정한 쌍방향 소통의 장을 만들어 구성원과 함께하며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것이 전문강사로서 이루고 싶은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어려운 기술 쉽게 소개하는 전문강사가 목표…SKHU와 함께 성장하는 미래 꿈꾼다”

이와 함께 뉴스룸은 올해부터 SKHU 전문강사로 활동하게 된 박기덕, 김기원 TL(SKHU Faculty)을 만나,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도 들어봤다.

SKHU Faculty 박기덕 TLSKHU Faculty 박기덕 TL

박기덕 TLDRAM 설계 및 개발 분야에서 자신의 역할을 다하며 많은 성과를 냈고, 이를 바탕으로 올해부터 SKHUDRAM 전공 분야 전문강사로 활동하게 됐다.

평소에도 늘 자신의 지식과 노하우를 주변에 알려주는 것을 즐겨온 박 TLSKHU 전문강사 업무도 즐길 수 있을 것 같아 모집공고를 보자마자 지원서를 냈다. 그는 강의하는 것 자체를 좋아하고 적성에도 맞아 지난 20년간 사내·외 기술 강의 업무를 병행해왔다이번에 SKHU 전문강사로도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TL은 앞으로 △DRAM 동작의 이해 △DRAM 전원회로 △DRAM 총론 △DRAM Function 소개 등 DRAM 관련된 강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지금은 필요한 교육에 대한 현업의 의견을 듣고 있으며, 이후 SKHU 운영진 및 동료 전문강사와 협업해 커리큘럼을 구성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교육의 비중이 높아진 만큼, 온라인 강의 환경에 적합하도록 교재도 재구성할 방침이다.

그는 세상에서 가장 쉽게 강의하는 기술 강사가 되고 싶다는 포부도 전했다. 그는 전문강사라는 이름에 부끄럽지 않은 강사가 되고 싶다특히 기술 분야는 용어나 내용 중 어려운 부분이 상당히 많은데, 가능한 한 쉽게 전달하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SKHU Faculty 김기원 TLSKHU Faculty 김기원 TL

SKHU 미래기술 전공 분야 전문강사로 새롭게 합류하게 된 김기원 TLDRAM 소자로 입사 후 연구개발부터 PI(Process Integration), 양산 쪽까지 다양한 경험을 쌓은 엔지니어다. 그는 DRAM 선행 기술에 대한 연구부터 양산 개발 기술에 대해 오랜 기간 연구했고, 최근에는 4세대 10나노급 D(1a) 제품 개발 TF 소속 SAC(Self Aligned Contact) 공정 파트 리더로 PI(Progress Integration) 업무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TL은 앞으로의 커리어 패스를 고민하던 중 새로운 경험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전문강사로 활동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먼저 전문강사로 활동했던 선배들과 현업에서 함께 일하면서 SKHU 파견 경험이 업무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기회가 있었다새로운 경험을 통해 더 성장하고 싶어 전문강사로 합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소자의 기본적인 이론부터 전문 분야인 PI 업무 지식을 바탕으로 최신 디바이스(Device)가 어떠한 구조로 구성됐는지 소개하고 이를 어떻게 활용할지 함께 고민하는 강의를 구상 중이다. 기존에 교육 과정보다 더 현업과 밀접하게 연계된 실무 중심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그의 목표다.

TL “누군가에게 지식을 전달하고 또 배운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소중한 기회를 얻은 만큼 최선을 다해, 최신 기술과 디바이스 구조에 대해 쉽게 전달하는 전문강사가 되고 싶다는 포부도 전했다.

마지막으로 박혜성 TLSKHU의 향후 계획을 전했다.

“2017년에 설립된 SKHUSK하이닉스 구성원의 반도체 전문성을 높이는 데 주력해왔습니다. 올해는 구성원들이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직무 기반의 육성 체계 구축과 현업 기반 교육 과정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학습의 장을 마련하고, 자발적 학습을 위한 인프라를 활성화할 예정입니다. 또한 외연 확장을 통해 반도체 생태계 조성과 반도체 인재 육성의 거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 구성원은 물론 외부의 반도체 전문 인재 육성을 위해서도 많은 역할을 준비하고 있으니, SKHU가 반도체 인재 육성 플랫폼으로 성장해가는 데 많은 기대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