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C_Main

SK하이닉스가 미래 반도체 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해 연구 중인 분야를 대내외에 알리고, 최신 연구성과를 공유하는 소통 창구를 열었다. 미래기술연구원 산하 Revolutionary Technology Center(이하 RTC)가 공식 웹사이트(research.skhynix.com)를 새롭게 개설한 것.

RTC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반도체 산업의 생태계에 필요한 선행 기술을 연구하기 위해 지난해 신설된 연구(Research) 조직으로, SK하이닉스 내에서 차세대 컴퓨팅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시하기 위한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연구 분야, 연구 협력 현황 소개 등이 주요 메뉴로 구성된 RTC 웹사이트는 SK하이닉스가 현재 집중하고 있는 연구 분야를 알기 쉽게 소개하는 통합 데이터베이스로 활용된다. 이를 위해 웹사이트 내 ‘Research Area’ 카테고리를 마련하고, △Revolutionary Memory △Beyond Memory △Next Generation Computing 등 SK하이닉스가 추구하는 세 가지 주요 연구 방향성을 상세히 공유했다.

‘Revolutionary Memory’ 카테고리에서는 기존 메모리 반도체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술적인 변곡점을 넘어설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DRAM, NAND 각 분야에서 이뤄지고 있는 연구들을 소개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기술적 혁신 방향성을 제시한다. 또한 이곳에서는 PCM1), MRAM2) 등 차세대 메모리(New Memory) 개발을 위해 진행 중인 노력도 확인할 수 있다.

‘Beyond Memory’ 카테고리에서는 다음 세대의 기술 단계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New-type Memory를 확보하기 위한 연구 과정들을 공유한다. 이곳에서는 PNM3), PIM4), CIM5) 등 메모리 반도체와 처리장치(Logic)가 다양한 형태로 융합된 콘셉트의 반도체를 비롯해 앞으로 반도체 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혁신 기술들을 만나볼 수 있다.

‘Next Generation Computing’ 카테고리에서는 포스트 폰 노이만(Post Von Neumann) 컴퓨팅 방식의 대안으로 논의되고 있는 뉴로모픽 컴퓨팅(Neuromorphic Computing)6) 등 다양한 컴퓨팅 방식에 대응할 새로운 콘셉트의 반도체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기반 연구를 진행 중이다.

1) PCM: Phase-Change Memory. 특정 물질의 상(Phase) 변화를 이용해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의 메모리 반도체로, 전원을 꺼도 정보가 지워지지 않는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의 장점과 처리속도가 빠른 DRAM의 장점을 모두 갖고 있다.
2) MRAM: Magnetic Random Access Memory. 자기 저항을 이용해 데이터를 저장하는 비휘발성 메모리로, 플래시 메모리처럼 전원을 꺼도 정보가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을 갖추고 있으며 처리속도가 빠르고 소비전력이 적은 DRAM의 장점을 모두 갖고 있다.
3) PNM: Processing Near Memory. 하나의 모듈에 메모리 반도체와 처리장치가 탑재된 형태의 융합형 반도체를 의미한다.
4) PIM: Processing in Memory. 하나의 패키지에 메모리 반도체와 처리장치가 탑재된 형태의 융합형 반도체를 뜻한다.
5) CIM: Computing in Memory. 하나의 다이(Die) 내에서 메모리 반도체와 처리장치가 결합된 형태의 융합형 반도체를 말한다.
6) Neuromorphic Computing: 사람 뇌의 정보 처리방식을 모방해, 처리장치와 메모리 반도체가 직렬로 연결되는 현재의 컴퓨팅 구조를 뉴런과 시냅스 간 정보 처리방식처럼 병렬로 연결한 구조로 변경한 컴퓨팅 시스템을 뜻한다.

아울러 RTC는 앞으로 공식 웹사이트가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을 주도할 플랫폼으로서 글로벌 연구개발(R&D) 허브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웹사이트 내 ‘Creating New Value’ 카테고리를 마련하고,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세계 각국과 진행 중인 주요 연구 협력 현황을 개방했다. 세계적인 규모의 ‘Global R&D24’을 형성해, 시간적, 지역적, 지정학적 한계를 넘어서는 연구 협력 조직을 구축 및 운영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SK하이닉스 나명희 부사장(RTC)은 “앞으로 웹사이트를 통해 논문, 학회 발표(Keynote) 등 주요 연구 성과와 함께 최신 연구개발 소식(News)과 인사이트(Insight)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세계 유수의 기업, 학계, 연구기관과의 활발한 협업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디어라이브러리

SK하이닉스의 다채로운 이미지와 영상을 소개합니다

반도체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