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가 지난 8월 초 공개한 소비자용 포터블(Portable, 외장형) SSD ‘비틀(Beetle) X31(이하 X31)’의 미국향 영상 광고가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뉴스룸은 높은 퀄리티로 한 편의 영화를 방불케 하는 SK하이닉스의 ‘비틀(Beetle) X31’ 광고를 살펴봤다.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광고, 대중의 이목을 끌다
공간을 이동하는 포털 장치부터 박진감 넘치는 액션신까지, 이번에 공개된 X31 광고는 한 편의 블록버스터 SF 영화 같은 스토리텔링과 구성, 연출로 채워져 있다.
영상은 정보기관 요원으로 보이는 두 남성의 통화 장면으로 시작된다. 적의 정체를 알아냈다는 국장과 국장에게 가고 있다는 주인공 잭. 하지만 적들은 포털 장치로 잭보다 빨리 국장의 자택에 침입해 국장을 죽이고 모든 데이터를 탈취해간다.
정보기관에서는 데이터를 되찾아오기 위한 회의가 소집되고, 포털 장치를 역으로 활용해 데이터를 되찾아오는 작전이 세워진다. 하지만, 포털 장치를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은 단 15분. 잭은 적진에 침입해 제한 시간 내에 데이터를 되찾아와야 한다. X31은 월등히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로 잭의 작전을 돕는다.
SK하이닉스 X31의 압도적인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이 광고는 흥미로운 반전과 후속편을 암시하는 열린 결말로 마무리된다.
▲ ‘SK하이닉스 Beetle X31 Portable SSD’ 영상
광고를 시청한 누리꾼들은 “광고 만들라니까 영화를 만들어 놨네”, “이렇게 작은 크기에 성능이 대단하네요”, “다음 편 빨리 주세요” 등 반응을 보이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영상은 공개된 이후 폭발적인 호응을 얻으며, 유튜브와 인스타그램(릴스) 등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는 약 620만 뷰(9/13 기준)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해외 누리꾼들은 인스타그램 댓글 등을 통해 영화의 제목을 물어보거나 “블록버스터 신작 예고편인 줄 알았다(I was thinking it's the trailer of a new blockbuster movie)” 등의 반응을 보였다.
광고를 제작한 SK하이닉스 브랜드전략 팀은 “사용자에게 제품의 장점을 명확하게 선보이기 위해 특정 상황을 설정한 스토리텔링 방식을 선택했다”며 “한여름의 무더위를 날려버릴 시원한 액션을 더해 시청자들의 흥미를 끌어낸 것이 유효했다”고 말했다.
‘광고 명가’ SK하이닉스, “이름값 톡톡히 했네”
SK하이닉스의 광고가 큰 호응을 얻은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회사는 그동안 참신한 아이디어와 높은 퀄리티로 ‘광고 명가’의 명성을 쌓아왔다. 이번 X31 광고의 흥행에 대해 “명불허전 ‘광고 맛집’”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반도체라는 소재를 대중이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쉽고 흥미로운 광고를 제작해왔던 SK하이닉스는 그동안 여러 광고 어워즈에서 수상하며 대중과 전문가들에게 인정받았다.
▲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을 수상한 ‘반도체 의인화’ 시리즈
▲2018년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을 수상한 TV 광고 ‘반도체 의인화’ 시리즈[관련영상]와 브랜디드 컨텐츠 특별상을 수상한 ‘행복 GPS’ 캠페인[관련영상]을 시작으로 ▲2019년 TV 광고 ‘지역특산품’ 시리즈[관련영상]가 통합미디어 부문 은상을 수상했으며 ▲2020년 TV 광고 반도체 ‘의인화’ 시리즈 ‘언택트’ 편[관련영상]이 TV영상 부문 동상, 디지털 영상부문 동상을 수상했다. 또 2021년에는 ESG 캠페인 숏폼 영상인 ‘We Do Green Technology’ 시리즈[관련기사]가 소셜커뮤니케이션 대상을 받으며 ‘4년 연속 대한민국광고대상 본상 수상’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이는 국내 광고업계에서도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이와 함께, 회사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숏폼(Short-form) 영상으로도 큰 호응을 얻었다. 생태계 보호를 위한 메시지를 담은 ‘지구에서 가장 심쿵한 동물 TOP 6’ 시리즈가 ‘2023 소비자가 선택한 좋은 광고상’ 디지털 부문에서 수상하며 저력을 입증한 바 있다.
이호언 팀장(브랜드전략)은 “그동안 회사의 기술과 제품을 통해 브랜드를 널리 알리고 그에 최적화된 광고를 만들고자 노력해왔다”며 “이번 X31 광고 역시 제품의 USP*를 흥미롭게 전달하기 위해 열린 결말의 액션 영화 형태로 제작했다”고 밝혔다.
*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제품이 경쟁 제품과 차별화되는 고유의 특장점
한편, 지난해 처음 출시된 ‘X31’은 SK하이닉스의 첫 외장형 SSD로 우수한 성능과 편리한 휴대성,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10Gbps(초당 10기가비트)의 동작속도와 함께, 효과적인 발열 관리, 2m(미터) 낙하 테스트를 완료한 내구성 등을 통해 X31은 사용자에게 차원이 다른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닷컴을 비롯해 국내 주요 온라인 플랫폼에서 구매할 수 있다.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비틀 X31 광고 속 이야기
뉴스룸은 이번 광고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듣기 위해 SK하이닉스 안준범 TL(Global Sales and Marketing), 광고 기획자인 SM C&C 이은정 CD(Creative Director), 영상 제작자 쓰리핑거 스튜디오의 박인덕 감독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1. 광고를 영화처럼 제작한 이유
이은정 CD 비틀 X31을 직접 사용해보니 작고 빠르게 잘 만들어진 제품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제품 개발자들의 열정과 노력이 제품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는 점도 알 수 있었죠. 이러한 SK하이닉스의 노력을 가볍게 소구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한 번 소비되고 사라지는 스낵 콘텐츠가 아닌 진중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제품의 USP를 드러내고자 노력했습니다.
안준범 TL 비틀 X31의 타깃 고객은 사진이나 영상 작업을 하는 사람들인데요. 그래서 저희는 경쟁 제품의 단조로운 이미지 중심의 광고와는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탄탄한 스토리와 흥미로운 시각적 요소를 통해 제품을 효과적으로 보여주고자 한 것이죠. 비틀 X31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장 큰 가치는 시간을 절약해 준다는 점이고, 이를 바탕으로 정해진 시간 내에 임무를 수행하는 이야기를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2. 순식간에 몰입하게 만든 ‘SF적 상상력’
박인덕 감독 위 장면은 영상에서 가장 SF적인 요소를 담고 있습니다. 먼 거리를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는 포털 장치는 그 자체로 강렬한 임팩트를 주기 때문에, 초반부터 시청자의 몰입을 유도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4분이라는 비교적 긴 영상에서 초반 몰입도가 특히 중요했기에, 포털 장치를 통해 이야기를 흥미롭게 전개하고자 했습니다. 이를 위해 포털 장치가 최대한 미래지향적이고 화려하게 보이도록 구현했습니다.
안준범 TL 저 역시 초반 등장한 포털 장치가 아주 인상적이었는데요. 이 장치와 함께 등장한 적들의 모습 역시 임팩트가 강했습니다. 초반 임팩트 덕분에 많은 분들이 영상을 끝까지 집중해서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울러, 포털 장치에 들어가 있는 보라색 보석은 저희 ‘Platinum P41’ 제품의 메인 이미지를 이스터 에그*로 집어 넣은 것입니다.
* 이스터 에그(Easter Egg): 부활절 달걀에서 유래. 개발자나 창작자가 의도적으로 숨겨 놓은 소소하지만 재미 있는 장치를 의미
3. 스토리에 녹아든 비틀 X31
안준범 TL 비틀 X31의 활용 모습을 그대로 담은 위 장면은 이번 영상에서 핵심인데요. 작고 가벼운 사이즈로 편리하게 들고 다닐 수 있으며, 압도적인 저장 속도로 빠르게 데이터를 옮길 수 있다는 점을 한 번에 표현했습니다.
이은정 CD 포터블 SSD의 특성상 현실적으로 제품의 외형과 사용 장면을 보여줘야 했는데요. 제품을 컴퓨터에 연결하는 장면부터 데이터를 옮기는 장면까지, 제품의 강점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면서도 억지스럽지 않은 스토리라인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제품이 어색하지 않게 노출되도록 신경을 많이 쓴 장면이죠.
박인덕 감독 이 부분은 이번 광고가 대중에게 호응을 얻고 있는 이유이기도 한 것 같은데요. 제품의 디자인이나 성능을 전면에 내세우기보다는, 흥미로운 스토리 속에 제품이 자연스럽게 등장하도록 연출했습니다. 촬영 당시 주인공 잭이 주머니에서 비틀 X31을 꺼내는 순간부터 컴퓨터에 연결하는 순간까지의 장면을 최대한 자연스럽게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던 기억이 나네요.
4. 새로움을 이어가는 SK하이닉스 광고 전략
이은정 CD 최근 광고 분야에서도 AI가 화두인데요. AI를 통해 모든 광고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활용할 수 있는 선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리사의 프레젠테이션 장면에서도 AI가 활용됐고, 영상 말미에 비틀 X31을 소개하는 장면도 AI를 활용해서 제작했습니다. 이번 비틀 X31 광고 제작을 진행하면서 AI의 발전이 빠르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SK하이닉스의 기술력으로 더 나은 AI가 등장하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박인덕 감독 저는 지금까지 SK하이닉스의 여러 영상 제작을 해왔는데요. SK하이닉스 작품을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민하는 것은 대중에게는 어려울 수 있는 반도체 제품의 USP를 어떻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을까였습니다. 이번 비틀 X31 광고 영상 역시 다른 광고들과 마찬가지로 많은 분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안준범 TL 마지막으로 한 말씀 드리자면, 비틀 X31 홍보 전략의 핵심은 ‘사용자’입니다. 평소에 사진과 동영상을 찍고, 편집하고, 보관하는 고객들의 관심 분야에 맞춘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신규 출시되는 제품들 역시 후속 광고 영상을 통해 알릴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의 SSD 제품과 광고에 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