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반도체

SK하이닉스, 소비자용 SSD 고용량 라인업 확대… ‘골드(Gold) P31’ 2TB 제품 출시

2021.08.18

 

│업계 최고 수준의 쓰기 가능 용량(TBW) 갖춘 고용량 컴퓨팅 환경에 적합한 최적의 솔루션

 

SK하이닉스가 소비자용 SSD ‘골드(Gold) P31’ 라인업에 2TB(테라바이트) 용량의 제품을 추가해 국내와 미국에 동시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이 게이머, 크리에이터 등 고용량 컴퓨팅 환경을 요구하는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PCIe NVMe 인터페이스 방식과 M.2 폼팩터를 갖춘 ‘골드 P31’은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높은 전력 효율성을 자랑하며 국내외 IT 기기 전문가들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아온 제품이다. SK하이닉스는 지난 1월 1TB와 500GB(기가바이트) 용량의 ‘골드 P31’ 제품을 국내에 출시한데 이어 이번에는 고용량인 2TB 제품을 새롭게 선보였다.

‘골드 P31’제품은 PCIe 3세대 제품 군 중 최고 수준인 순차 읽기(Sequential Read) 3,500MB(메가바이트)/s, 순차 쓰기(Sequential Write) 3,200MB/s의 처리 속도를 자랑한다. 전력 효율성은 와트(Watt) 당 읽기 속도 172.2MB/s로 동종 제품 대비 최대 434% 더 효율적이다. 동일한 전력으로 더 빠른 속도를 구현할 수 있다는 의미다. 2TB 모델의 경우 쓰기 가능 용량(TBW, Terabytes Written)이 업계 최고 수준인 1,200TBW로 용량, 성능, 전력 효율에 더해 신뢰성까지 갖췄다.

SK하이닉스 마케팅담당 이상래 부사장은 “고용량, 고성능 SSD를 필요로 하는 고객에게 이번에 출시한 골드 P31 2TB 제품은 최상의 선택이 될 것”이라며, “라인업을 지속 확장하며 소비자용 SSD 시장에서의 위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SK하이닉스는 ‘골드 P31’와 함께 온라인 학습, 화상 회의 등 일상 환경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하는 SATA 인터페이스 방식의 ‘골드 S31’도 판매 중에 있다. 두 제품은 국내 대부분의 온오프라인 쇼핑몰에서 구입 가능하다.

 

[용어설명]

PCIe(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ct Express)

저장장치를 메인보드에 직접 꽂는 슬롯 형태의 연결 방식으로, 케이블을 통해 저장장치를 메인보드에 연결하는 기존 SATA(Serial Advanced Technology Attachment) 방식 대비 속도가 빠른 입출력 인터페이스. 다음 세대로 넘어갈수록 최대 전송 속도가 빨라짐.

NVMe(Non-Volatile Memory Express)

PCle 인터페이스로 연결된 통신 프로토콜(통신 시스템이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 사용하는 장치) 규격을 의미하는데, 기존 AHCI(Advanced Host Controller Interface) 규격 대비 최대 6배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어 초고속·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적합함.

M.2

메인보드에 연결하기 위한 저장장치 커넥터의 규격(폼팩터)을 의미함. 기존 SATA 규격 대비 빠른 전송속도를 지원하며, 크기가 작아 노트북, 태블릿 등 소형 기기에도 탑재 가능함.

순차 읽기/쓰기(Sequential Read/Write)

한 개 파일의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읽고 쓰는 속도 

*임의 읽기/쓰기(Random Read/Write)는 프로그램 구동 등 여러 개로 분산된 파일의 데이터를 읽고 쓰는 속도.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