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최초 1.2V 최저전압 및 1066Mbps 최고속 데이터 전송속도 구현
- 기존 모바일 D램 제품의 50% 전력으로 동작 가능
- 평균 영화 5~6편을 1초에 다운받을 수 있는 속도 구현
- 넷북, 고성능 스마트폰 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

 

27

하이닉스반도체(대표 김종갑, www.hynix.co.kr)는 54나노 기술을 적용해 세계 최고 성능의 1기가비트(Gb) 모바일 LPDDR2(Low Power DDR2) 제품을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제품은 세계 최초로 평균 1.2V의 저전압에서 초고속 데이터 전송속도인 1066Mbps 를 구현할 수 있어 공정 기술 및 전압, 속도 측면에서 세계 최고 성능을 갖춘 모바일 D램 제품이다.

 

이 제품은 평균 1.2V의 저전압으로 동작하며 최대 1.14V까지 구현할 수 있어 1.8V를 사용하는 기존 모바일 D램(DDR)의 50% 수준, PC DDR2 제품의 30% 수준의 전력으로 동작할 수 있다. 또한 1066Mbps의 세계 최고속 데이터 전송 속도를 구현해 32개의 정보 출입구(I/O)를 통해 초당 싱글 채널(Single Channel)의 경우 최대 4.26기가바이트(GB), 듀얼 채널(Dual Channel)의 경우 8.52기가바이트(GB)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이 속도는 보통 영화 5~6편을 1초에 다운받을 수 있는 수준이다.

 

국제반도체표준협의 기구(JEDEC)의 규격을 만족하는 이 제품은 대기 전력 소모를 단축하면서도 빠른 속도를 구현해 모바일 인터넷 디바이스(MID; Mobile Internet Device), 넷북 (Net Book) 그리고 고성능 스마트폰 (High-End Smart Phone) 등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또한 하나의 칩에서 다양한 데이터 처리 속도 및 방식 지원이 가능한 ‘원 칩 솔루션’ 기능도 제공돼 탑재되는 기기의 사양에 적합하게 변경해 사용할 수도 있다. 이 제품은 올 3분기부터 양산될 예정이다.

 

하이닉스는 이번 세계 최초 54나노 1기가비트 LPDDR2를 개발한 데 이어, 내년 초에는 40나노급 LPDDR2 제품을 개발해 내년 모바일 LPDDR2 시장 점유율을 30% 이상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동안 모바일 메모리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만큼, 이번 세계 최고 성능의 LPDDR2 제품 개발을 통해 모바일 제품군을 더욱 다양화하고 고객사의 요구에 적시 대응해 고부가가치 모바일 메모리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2009년 4월 27일(月)
-끝-

 

<용어설명>
■ MID (Mobile Internet Device)
네트워크 환경을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휴대 기기로써 현재 유사한 상품 군으로 UMPC, PMP, PDA, 휴대폰을 들 수가 있다.

■ 넷북 (Net Book)
휴대성을 극대화한 초미니 PC로 노트북 컴퓨터보다 얇고 가볍고 작게 만들어 휴대하고 다니면서 PC 환경을 구현할 수 있으며 는 기기이다.

■ 싱글채널 (Single Channel)
메모리를 동작 시키는 명령어 및 Data Bus가 하나인 경우이다.

■ 듀얼채널 (Dual Channel)
메모리를 동작 시키는 명령어 및 Data Bus가 둘로서 각각 독립적으로 동작한다.

■ 기가 비트 (Gb) & 기가바이트 (GB)
- 비트 (bit, binary digit); 소문자로 표기 ‘b’
메모리가 기억하는 정보의 최소단위로, 이진법의 한 자리수로 표현되는 단위(0 or 1) 이다.
- 바이트 (Byte = 8 bit); 대문자로 표기 ‘B’

정보를 표현하는 기본 단위로, 8개 비트를 묶어 바이트(Byte)라고 한다.

 

SK하이닉스의 다채로운 이미지와 영상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