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뉴스룸 기사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경영전략팀을 만나다

Written by 영하이라이터 | 2017. 6. 19 오전 9:00:00

 

SK하이닉스가 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선두 기업의 자리를 지킬 수 있도록 수많은 부서가 최선을 다해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나침반 역할을 하는 부서가 있습니다. 바로 경영전략팀인데요. 오늘은 한발 앞서 SK하이닉스의 미래를 그려나가는 경영전략팀을 만나보았습니다.

SK하이닉스의 최적의 미래를 그린다

Q. SK하이닉스 블로그 독자들을 위해 소개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의 경영전략팀의 이종범, 이승일 책임입니다. 경영전략팀은 회사가 성장하고 이윤을 창출할 수 있도록 회사의 비전과 중장기전략을 수립하는 역할을 합니다.

 

Q. 경영전략팀은 어떤 업무를 하는지 좀더 자세히 말씀해주세요.

SK하이닉스의 중장기 목표와 타겟을 잡고 ‘To-be model’를 세우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시장의 전망과 회사의 방향을 고려하여 전략 방향성과 전사 Guideline, Target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사업별 중장기 사업전략을 계획합니다.

또, 변화하는 사업환경 속 자사의 강점와 약점, 위기와 기회를 분석하고 시장에서 살아남아 지속 성장하기 위해 경쟁우위, 즉 다른 회사와는 다른 무언가를 찾아내는 역할도 하고 있고요. 내부적으로 수학반이라고 부를 정도로, 손익 및 미래 원가 트렌드 추정과 같이 숫자를 다루는 업무 역시 경영전략팀에서 하는 일입니다.

 

Q. 회사의 미래에 대한 전략을 세우는 일을 하신다고 하셨는데요, 업무에 있어 어려운 점을 대표적으로 꼽는다면 어떤 점일까요?

이종범 책임 전략은 상대적이고 답 역시 정해져 있지 않은 것이 제일 부담이 되는 것 같아요. 사업 환경 역시 마찬가지에요.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이 터질지 모르기 때문에 모든 상황을 전제로 방향성과 계획을 짜곤 해요.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수시로 다시 수정하기도 하고요. 이처럼 항상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선택해야 해요. 어떤 선택을 하게 될 경우 그에 대한 근거와 실행 방안, 예상과 다른 일이 벌어졌을 때 대응 방안 등을 만들기 위해 저희는 노력하는 거고요. 그 부분이 어려워요.

이승일 책임 유사한 사례 없이 흰 도화지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가능한 많은 변수를 봐야 하고요. 그에 대한 한정된 지식을 새로 학습하고 확장/응용하는 것에 어려운 점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경영전략팀 전입 후 초기 준비 시간이 오래 걸리고, 새로운 업무에 적응하는 시간도 많이 걸리는 것 같아요.

 

Q. 어려운 업무인 만큼 매력도 클 것 같은데요. 경영전략팀 업무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이종범 책임 어느 길로 가야 할지 모를 때 저희가 세운 중장기 전략적인 관점에서 판단을 하곤 해요. 한참 시간이 흘러 추후 그 선택이 옳은 선택이었다고 증명될 때 무척 보람이 커요. 회사가 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미래를 보고, 업계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찾아내는 업무가 무척 매력적이에요. 또 분야가 한정되어 있지 않고 다양한 분야의 전략을 세우다 보니 폭넓은 경험을 할 수 있어서 매너리즘에 빠지기 힘들지요.

이승일 책임 경영전략은 숫자로 소설을 쓰는 것 같아요. 단순히 허황된 판타지가 아니라 추리소설에 가까운, 앞뒤가 그럴듯하게 잘 짜인 소설이랄까요? 사실에 기반하지만, 벌어지지 않은 일을 그럴듯하게 표현하는 업무여서 상상력과 논리력이 필요해요. 다른 부서와는 달리 생각의 제약 없이 일할 수 있어서 굉장히 매력적이에요.

변화무쌍한 시장 속, 빠르게 대응하는 경영전략

 

Q. 전략을 세우는 일은 답이 정해지지 않는 일이어서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전략을 세우는데 있어서 제일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어떤 것일까요?

상식적인 말이 될 수도 있으나,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이 일을 왜 하는 거지? 어떤의미가 있지?’와 같은 의미, 목적 의식을 명확히 인식하는 겁니다. 경영전략에서는 Vision 이나 Mission 등의 말이 유사하게 쓰이는데요. 그 이유는 전략이라는 것이 결국 다양한 Option을 선택하는 문제에 도달하는데, 이 때 그 기준점이 되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 목적에 따라 답이 A도 될 수 있고 B도 될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 설정/이해하는 의미나 목적이 선택의 기로에서 기준점이 됩니다.

그 이후는 일반적으로 시장을 전망하고 경쟁 구도를 이해하구요. SK하이닉스 내부 현황도 살펴야 되고요. 즉 지피지기(知彼知己)가 필요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나아가야 하는 방향과 목표(Target)을 정하고 목적지에 맞는 계획과 필요한 것을 확인합니다.

 

Q. 수립한 예측이 맞지 않을 때도 있을 텐데요. 그럴 땐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예측이 맞지 않을 때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가 더 중요합니다. 미래를 100% 정확하게 분석하는 회사는 없죠. 예측이 어긋날 때를 상상하면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지 대응책을 항상 마련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계획을 하나만 세우면 변화무쌍한 시장에서 살아남기가 힘들어요. 반드시 대비책이 필요하답니다. 또 더욱 정확한 예측을 위해서 경영전략실 내의 조사분석팀 및 타 부서의 정보/의견를 경청/수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Q. 다른 팀과의 협업도 경영전략팀의 빼놓을 수 없는 업무인 것 같습니다.

네, 맞아요. 경영전략팀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략을 다루기 때문에 다른 팀들과의 조율도 필수적입니다. 대부분의 전략 관련 업무는 범위가 넓고 종합적인 일이기 때문에 사내외 관련 조직과 협업하는 것이 필수적인 일이 대부분입니다. 어떨 때는 경영전략팀은 목적과 개요만 설정하고 나머지는 사내 전문가 부서가 실제로 많은 일들을 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 때는 전체 부서 간 조율이나 방향성 제시 등의 역할을 전담하는 것이 경영전략팀의 역할입니다.

경영전략팀 지망생을 위한 따뜻한 선배들의 조언

Q. 업무적 성격 때문에 경영전략팀만의 분위기가 남다를 것 같은데요. 팀의 분위기는 어떤가요?

경영전략팀 업무들이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것들이 대부분이에요. 그래서 그런지 팀원 대부분이 계획적이고 의견이 뚜렷한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업무 특성상 일의 변동성이 크다 보니 빠른 상황대처능력이 중요해요. 전략에서 1 더하기 1은 반드시 2가 아니고 해당 업무의 의미나 목적,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1도 되고 3도 되는 일들이 많거든요. 그래서 어떠한 상황이 놓여졌을 때 각자의 논리대로 의견을 개진하고 그 안에서 다양한 생각들을 융합하고 추려가곤 합니다.

 

Q. 경영전략팀의 중장기 전략은 무엇인가요?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우리 회사만이 가능한 전략을 만드는 것입니다. 더 다양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팀과 그 안의 경험/지식, Idea가 키우고, 업의 변곡점이나 업계 판도를 바꿀 기회가 왔을 때 회사를 한 단계 이상 업그레이드하는 전략을 만들고 싶습니다.

 

Q. 지금까지 얘기를 들어보니 입사하고 싶어지는 팀인 것 같아요. 입사를 준비하는 취준생이 갖춰야 할 역량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저희 팀뿐만 아니라 SK하이닉스에 입사하고 싶은 청춘 모두가 ICT Trend나 관련 IT 장치등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렇게 되면 시장이나 산업 동향을 살피는 것들이 업무가 아니라 취미생활처럼 받아들일 수 있을 테니까요.

그리고 중요한 건 팀에 도움이 돼야겠다고 부담을 가지기 보다는 스스로의 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배우고 성장하려는 자세와 이를 위해 필요 지식과 경험을 스펀지 같이 흡수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패기’라고도 하지요. 경영전략팀은 미래를 보고 예측하는 팀인 만큼 나중에 우리의 예측이 맞아 회사가 더 발전하는 것을 봤을 때 느끼는 뿌듯함이 큽니다. 그래서 보람과 긍지를 중시 하는 사람이라면 꼭 경영전략팀 문을 두드려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미래의 경영전략팀원에게 인사 부탁드릴께요!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패기를 가지고 자신의 인생 목표와 장기적인 실행 계획이 명확한 사람이었으면 좋겠어요. 우리 팀과 함께 회사를 위해 능력을 한껏 발휘했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SK하이닉스의 미래를 설계하는 경영전략팀을 만나보았는데요! 두 책임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경영전략팀의 업무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반도체 개발만큼이나 회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되셨나요? SK하이닉스가 세계 최고의 메모리 반도체 회사가 되기 위해 열정을 다하는 경영전략팀을 영하이라이터가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