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는 2018년부터 구성원 간 기술, 데이터 등의 정보와 업무 현황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식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구성원들은 개인 또는 팀 단위로 다양한 블로그 채널을 개설해 서로 활발히 소통하고 있다. 뉴스룸은 지식블로그 운영을 맡고 있는 Digital Platform팀과 지식블로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조직으로 꼽히는 CIS Business 소속 김봉주 TL, DT 담당 소속 염윤정 TL, 그리고 개인 자격으로 자유 블로그 채널을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NAND설계Core팀 최원재 TL을 각각 만나, 지식블로그의 제작 배경과 활용법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다.

인터뷰, 사진 촬영은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전에 진행했으며, 취재 과정에서 COVID-19 방역 수칙을 준수했습니다.

하이지니어를 위한 소통의 장, ‘지식블로그

지식블로그 소컷

지식블로그는 구성원 누구나 유저(User)가 돼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공유하며 다른 사람과 소통할 수 있는 텍스트 기반형 플랫폼이다. 이는 구성원들이 정보를 빠르고 편리하게 습득하면서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구축됐다.

기존에도 SK하이닉스에는 유사한 기능을 지닌 다양한 플랫폼이 있었지만, 보완해야 할 부분이 많았다. 댓글 기능이 없는 단방향 소통 체계였고, 모바일 환경을 지원하지 않아 플랫폼 사용이 제한적이었다. 이에 Digital Platform팀은 시스템의 근본적인 구조를 개편하기 위해 새로운 채널 구축에 나섰다.

기존 플랫폼의 단점을 보완해 탄생한 지식블로그에서는 텍스트, 동영상, 이미지 슬라이드, 지도 등 다양한 데이터를 담아낼 수 있는 e-문서 저작 도구를 통해 쉽고 직관적인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다. 또 원하는 정보와 카테고리를 구독할 수 있으며, 해시태그 기반의 검색 기능이 추가돼 편리하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으로도 지식블로그에 접속할 수 있도록 지원해 언제 어디서든지 소통할 수 있게 됐다.

SK하이닉스는 이러한 지식블로그를 통해 구성원 간의 지식 생성, 공유 및 커뮤니케이션 문화가 확산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Digital Platform팀은 많은 구성원들이 지식블로그를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 권한 관리(정보 시스템의 사용과 접근에 제한을 두는 일)를 좀 더 세분화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어 개편할 계획이라며 “SK하이닉스 내 다양한 플랫폼 간의 연계 서비스도 구축해 지식블로그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소통은 적극적으로, 업무는 원활하게”_지식블로그가 일터를 바꿔놓다

지식블로그 활용 방법 세 가지

오직 하이지니어를 위해 만들어진 지식블로그. 구성원들은 이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을까? 지식블로그는 활용 유형에 따라 크게 △조직 또는 팀 차원의 업무 소통 채널 △특정 주제를 가진 지식 공유 채널 △개인 구성원의 자유 주제 채널 등으로 나뉜다. 실제 각 채널을 운영 및 활용하고 있는 구성원을 만나 생생한 후기를 들어봤다.

효율적인 업무 체계를 구축하다_업무 소통 채널 CIS Business 지식블로그

CIS Development Planning 김봉주 TL과 CIS Business 지식블로그CIS Development Planning 김봉주 TL

조직 또는 팀 차원의 업무 소통 채널의 대표로 ‘CIS Business 지식블로그를 꼽을 수 있다. CIS 비즈니스 조직에서 운영하고 있는 이 지식블로그는 CIS 개발 업무에 관한 모든 자료가 공유되는 소통 창구다.

CIS Business 블로그를 활용해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김봉주 TL(CIS Development Planning)“CIS Business 조직은 올해부터 ‘Open&Connect 문화의 활성화수평적 리더십 구축을 위해 공지, 보고, 회의 문화를 비대면으로 바꿔 나갔다이러한 변화된 환경에서의 업무 수행 툴(Tool)로 지식블로그가 적합하다고 판단해 올해부터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이라고 밝혔다.

이 조직은 온라인 소통을 생활화하기 위해 사업부의 업무가 공유되는 CIS Business 지식블로그와 팀별 지식블로그를 만들었다. CIS Business 지식블로그는 △주/월간 보고 △점검 활동 자료 △제품 개발 정보 △전략/혁신 활동 결과 △회의록 △포상 내역 등의 카테고리로 운영되고 있다.

CIS Business 조직 구성원들은 이 지식블로그들을 통해 업무 현황 및 결과를 공유하고 있다. 세부적인 팀의 업무는 팀 지식블로그에 진행 상황과 결과를 카테고리에 맞게 업로드하고, 사업부에 공유가 필요한 업무라면 CIS Business 지식블로그에 팀 지식블로그에 올린 게시글의 링크를 첨부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 덕분에 정보 전달이나 보고에 사용하던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돼 업무 효율이 더 향상됐다. 또한 팀별로 이뤄지는 세부적인 업무들이 지식블로그에 저장 및 공유돼, 해당 프로젝트에서 이뤄지는 모든 업무 히스토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됐다.

TL오피스 문서로 업무 자료를 만들면 최신 버전인지 따로 확인해야 하는데 팀별 지식블로그에 업무 현황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돼, 확인 과정을 생략할 수 있게 됐다업무 보고, 자료 공유 등의 절차도 간소화돼 업무 수행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보고가 지식블로그에서 이뤄지는 만큼, 구성원들은 추가적인 제품개발 활동이나 이슈 개선을 위한 토론, 역량 강화 학습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됐다. 그는 “CIS Business 지식블로그 도입 초기에는 온라인 소통에 대해 어색함을 느끼는 구성원이 많았지만 지금은 해당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만족도가 90% 이상이라고 말했다.

CIS Business 지식블로그는 향후 봇(Bot)을 활용해 정량화된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으로 업로드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TL“CIS Business 조직은 현재 사내 메신저 큐브(Cube)’, 업무 관리 시스템 지라(JIRA)’와 지식블로그를 바탕으로 온라인 소통 체계를 꾸려나가고 있다우리는 이러한 소통 도구들을 활용해 애자일(Agile)한 업무 환경과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들이 봇(Bot)과 같은 자동화 도구와 함께 사용된다면 더욱 혁신적인 힘을 갖게 될 것”이라고 했다. 덧붙여 “이를 통해 CIS Business의 업무 지향점인 시스템은 일하고, 사람은 학습하는시일사학을 현실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유용한 정보를 서로 나누다_지식 공유 채널 ‘Data Analytics Society 지식블로그

DS Strategy 염윤정 TL과 Data Analytics Society 지식블로그DS Strategy 염윤정 TL

DT 담당에서 운영 중인 ‘Data Analytics Society 지식블로그는 지식 공유 채널 중 하나다. 업무 수행 시 필요한 데이터 분석에 대한 정보가 모두 이 공간으로 모인다. 이 지식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염윤정 TL(DS Strategy)반도체 분야에서도 데이터를 활용하고, 분석하는 역량이 중요해지고 있다구성원들에게 데이터 분석 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Data Analytics Society 지식블로그를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DT 담당은 지식블로그 구축 과정에서 점프(JMP), 스팟파이어(Spotfire), 스마트타스(SmartTAS), 파이썬(Python) SK하이닉스에서 가장 많이 쓰는 데이터 분석 툴을 선정하고, 이를 카테고리로 구성했다. 또한 △공지 △가이드 △노하우 및 활용사례 △Q&A 등을 하위 카테고리로 설정해 직관성을 더했다.

이 지식블로그에서는 데이터 분석 툴별로 SK하이닉스 내 파워 유저/익스퍼트(전문가)’가 관리자로 활동하고 있다. 이들의 주 업무는 데이터 분석의 노하우와 지식을 업로드하는 것. 또한 이들은 구성원이 Q&A 카테고리에 올린 질문에 답변하는 역할도 맡고 있다. 현재 DT 담당에서는 파워 익스퍼트가 올린 노하우 중 전사적으로 공유할 글을 선정해 일주일에 한 번씩 공유하고 있으며, Q&A 게시판도 운영하고 있다.

이런 노력이 쌓여 이제는 Data Analytics Society 지식블로그가 데이터 툴 지식에 관한 정보가 잘 정리돼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일평균 방문자 수도 약 300명에 달한다. 데이터 분석과 관련한 주제들이 전부 모여있어 데이터나 디지털 역량을 쌓고자 하는 구성원이라면 제일 먼저 이곳을 찾아온다고.

TL현업이 바쁜 구성원들이 Data Analytics Society 지식블로그에 방문을 할까 걱정이 많았다면서도 지금은 정보들이 점점 축적되면서 직접 DT 담당 조직에 문의를 하기도 하고 실제로 많은 도움이 됐다는 피드백도 줘 뿌듯하다고 말했다.

Data Analytics Society 지식블로그는 앞으로 데이터 분석 정보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는 데서 한발 더 나아가 구성원 간의 소통 창구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TL현재 Data Analytics Society 지식블로그는 자료실의 성격이 좀 더 강한 채널이라며 채널을 확장시켜 구성원 스스로가 본인의 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올리거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는 등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소통하는 공간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나만의 이야기를 펼치다_자유 주제 채널 ‘1^0 지식블로그

NAND설계Core 최원재 TL 1^0 지식블로그NAND설계Core 최원재 TL

지식블로그는 구성원 개개인이 자신만의 테마를 가지고 자유롭게 운영할 수도 있다. 이러한 자유 주제 채널 중 NAND 저장 기술에 대한 최신 정보와 업계의 동향, IT 트렌드를 다루는 채널인 ‘1^0 지식블로그가 가장 인기 있는 채널 중 하나로 손꼽힌다.

올해 SKHU(사내 인재양성 프로그램) 전문강사로 활동 중인 최원재TL(NAND설계Core)2019년부터 NAND 기술 트렌드에 대한 최신 정보가 부족하다는 아쉬움을 느꼈고, 이를 직접 해소하고자 1^0 지식블로그를 개설했다. TL“NAND를 비롯한 대부분의 반도체가 해마다 발전하고 있는데, 최신 정보를 다루는 채널이 없었다최신 정보를 담아 자료를 새로 만들고 강의를 듣지 않는 다른 구성원들도 볼 수 있게 지식블로그에 업로드하기 시작했다고 당시를 돌아봤다.

TL이 처음 지식블로그를 운영할 때는 하나의 카테고리에 정보를 그저 올려놓는 데 그쳤지만, 자료를 주기적으로 업로드하고 주제도 다양해지면서 카테고리가 점점 세분화됐다. 현재 1^0 지식블로그는 △NAND 기술과 특허를 분석 및 소개하는 ‘NAND 동작표준과 특허△ IT트렌드와 NAND 동향에 대해 다루는 Cell Hub 및 동향△강의에 사용하는 자료를 블로그에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필자의 생각을 나누는 SKHU 강사 생각△ 조간, 석간, 외신 뉴스를 정리해둔 ‘Info32’ 등의 카테고리로 운영하고 있다.

TL은 향후 1^0 지식블로그와 SK하이닉스의 내부 영상 플랫폼 하이튜브(HyTube)를 연계를 구상하고 있다. 그는 기술 정보 및 동향을 지식블로그에서 글로 정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상으로 다가가려는 계획이 있다이라고 말했다.

(왼쪽부터) 최원재 TL, 염윤정 TL, 김봉주 TL(왼쪽부터) 최원재 TL, 염윤정 TL, 김봉주 TL

마지막으로 지식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교류하며,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는 세 사람 모두 구성원들이 지식블로그를 통해 더 많은 것을 얻어 가기를 바라는 마음을 전했다.

“SK하이닉스 지식블로그에는 다양한 주제의 채널이 있습니다. 기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알리는 채널부터 이천 맛집을 공유하는 소소한 정보를 공유하는 채널까지 테마의 범위가 무궁무진하죠. 이를 운영하기 위해 많은 구성원들이 정보의 바다에서 자신만의 지식의 우물을 만드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지식블로그에 좀 더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라며, 이 우물을 잘 활용해서 회사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