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드 환경형 예비사회적기업 선정

SK하이닉스가 지난 202012월 론칭한 업사이클링1) 브랜드 ‘RE:BUD’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다. 지난해 10월 환경부로부터 환경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되며, 독자적인 사회적기업으로 자생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 것.

‘사회적기업은 취약 계층에게 사회 서비스2)나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를 생산·판매하는 기업을 뜻한다. ‘예비사회적기업은 사회적기업 인증을 위한 최소한의 요건을 갖췄음을 지자체나 정부 부처로부터 인정받은 기업을 의미한다.

RE:BUD는 그간 버려지는 교복을 재활용해 가방, 파우치 등 새로운 제품을 제작, 판매하는 업사이클링 사업을 통해 순환경제3) 실현에 앞장서 왔고, 지역사회 시니어클럽과 연계해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새로운 일터를 제공하며 어르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해왔다.

뉴스룸은 RE:BUD 손근열 대표와 SK하이닉스 내에서 RE:BUD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청주SV 신한솔 TL을 만나, 환경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되기까지의 여정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다.

1) 업사이클링(Upcycling): 쓸모를 다해 버려진 제품을 새롭게 디자인하거나 활용 방법을 바꿔 새로운 가치를 지닌 제품으로 만드는 활동 또는 사업을 뜻한다.

2) 사회 서비스(Social Service): 사회 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 전체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해 정부, 지차체, 비영리단체 등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뜻한다.

3) 순환경제(Circular Economy): 친환경 제품 생산을 통해 폐기물을 줄이고, 자원을 최대한 재활용해 자원 순환에 초점을 맞춘 친환경 경제 모델을 뜻한다.

RE:BUD가 추구하는 핵심 가치는 환경 보호어르신 일자리 창출

RE:BUDSK하이닉스의 중고 교복 재활용 사업인 행복교복 실버천사를 업사이클링 사업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탄생한 브랜드다.

행복교복 실버천사사업은 중고 교복을 세탁·수선한 뒤 정가의 10% 가격으로 재판매하며 순환경제를 실현해온 SK하이닉스의 대표 사회공헌사업 중 하나다. SK하이닉스는 이 사업을 진행하던 중 중고 교복을 재활용(Recycling)하는 데서 한발 더 나아가 새로운 가치를 담아 의미 있는 제품으로 재탄생(Upcycling)시키는 아이디어를 구상했고, 이를 실현하게 위해 브랜드 RE:BUD를 론칭했다.

REBUD의 대표적인 제품들로 소프트 백팩, 플립백, 크로스백 등이 있다RE:BUD의 대표적인 제품들로 소프트 백팩, 플립백, 크로스백 등이 있다.

202012월 공식 출범한 RE:BUD는 교복을 바탕으로 다양한 디자인을 개발해 제품화해왔다. 출범 당시에는 리버드 백(RE:BUD Bag), 리버시블 백(Reversible Bag), 리버드 파우치(RE:BUD Pouch) 11종의 제품 라인업으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백팩, 크로스백, 숄더백 등 선택할 수 있는 가방 형태가 더 늘었고 지갑, 파우치, 문구류에 이르기까지 제품 라인업도 훨씬 다양해졌다. 지금은 20여 종의 업사이클링 제품을 RE:BUD 온라인스토어와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편집숍 네오노블레스 등을 통해 판매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금까지 총 4,500벌 이상의 중고 교복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했다.

서울 중동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해, ‘리버드 업사이클링 키트’로 직접 굿즈를 제작해보고 있다▲서울 중동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해, ‘RE:BUD 업사이클링 키트로 직접 굿즈를 제작해보고 있다.

RE:BUD는 업사이클링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교복의 소비자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업사이클링의 개념과 가치를 알리는 활동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복 원단으로 다양한 굿즈를 직접 제작해볼 수 있는 ‘RE:BUD 업사이클링 키트를 개발했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청주 청남시니어클럽, 상당시니어클럽 어르신들이 교복 해체 및 봉제 업무를 하고 있다▲청주 청남시니어클럽, 상당시니어클럽 어르신들이 교복 해체 및 봉제 업무를 하고 있다. 

RE:BUD는 지역 내 시니어클럽과 연계해 어르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현재 중고 교복 해체 업무는 청주 청남시니어클럽 소속 15명의 어르신이 담당하고 있으며, 봉제 업무는 청주 상당시니어클럽 소속 15명의 어르신이 맡아 진행하고 있다.

리버드는 지난해 3월 어르신 일자리 지원을 위해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청주서원노인복지관에 기부했다RE:BUD는 지난해 3월 어르신 일자리 지원을 위해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청주서원노인복지관에 기부했다. 

또한 수익금 일부는 지역사회 취약계층 지원에 활용된다. RE:BUD는 청주서원노인복지관에 어르신 자립과 일자리 지원을 위해 기부금을 전달했고, 저소득층 학생 지원을 위해 국제구호개발 NGO 세이브더칠드런에도 기부금을 전달했다.

SK하이닉스 내에서 RE:BUD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신한솔 TL(청주SV) “RE:BUD는 수없이 버려지는 많은 교복을 재활용해 환경 보호에 기여하고 어르신들에게도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며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다음 목표는 사회적기업 인증지속가능성 확보해 선한 영향력 확산하는 브랜드 될 것

환경형 예비사회적기업은 환경 분야에 특화된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중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기 위한 최소한의 요건을 갖춘 기업을 의미한다. 어떤 분야든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되면 추가 요건을 갖춰 3년 안에 언제든 사회적기업 인증을 신청할 수 있다.

환경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진행하는 사업이 환경 보호라는 사회적 목적에 부합하고 △조직의 형태, 실질적인 영업활동, 수익의 배분 방법 등이 법인 정관에 기록돼 공증 받아야 하며 △영업이익의 2/3 이상을 사회적 목적을 위해 재투자해야 하는 등 여러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SK하이닉스와 RE:BUD는 이 같은 조건들을 충족하기 위해 오랜 기간 공을 들였다. TL브랜드 론칭 이전부터 사회적 기업 인증을 목표로 자격 요건들을 꼼꼼히 살펴보고 준비했다업사이클링 분야에 시장조사를 철저히 진행했고, 제품 기획과 제조/판매 프로세스도 사회적기업의 목적과 취지에 맞게 구축했다고 그간의 준비 과정을 설명했다.

예비사회적기업이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유급 근로자 고용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의사결정 구조 구축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 확보(노무비 50% 이상의 매출액 달성) 등 세 가지 요건을 추가로 충족해야 한다. SK하이닉스와 RE:BUD2년 안에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는 것을 목표로, 앞으로 추가 요건들을 하나씩 충족시켜갈 방침이다.

TL은 “RE:BUD는 환경 보호, 어르신 일자리 확대 등 사회적 가치 창출에 목적을 두고 만들어진 브랜드라며 사회적기업 인증을 통해 사업성을 강화하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해 선한 영향력을 확산하는 브랜드로 성장해가겠다고 말했다.

좋은 제품으로 수익 창출해 사회에 환원하는 선순환 구조 구축이 궁극적인 목표

SK하이닉스와 RE:BUD는 사회적기업 인증 이후의 사업 방향성도 치열하게 고민하고 있다.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아도 소비자에게 제품 가치를 인정받고 치열한 시장경쟁에서 생존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기 때문. 환경을 보호하고 어르신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사회에 기여한다는 사업 취지를 달성하는 것만큼, 앞으로 디자인, 내구성 등의 개선을 통해 제품 자체의 가치를 끌어올리고 경쟁력을 갖추는 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리버드 손근열 대표RE:BUD 손근열 대표

RE:BUD 손근열 대표는 사회적기업으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도 충분한 영업이익을 확보해 자립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시 이익을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좋은 제품을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지속가능성을 확보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것이 앞으로 RE:BUD가 사회적기업으로서 추구해야 할 가치라고 강조했다.

리버드 앞으로의 계획은

이를 위해 교복 수거 및 해체, 제품 제작 작업 △교육 △홍보 및 판매 △제품 개발 등 총 4개의 분야에서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했다.

교복 수거 및 해체, 제품 제작 작업 분야에서는 비즈니스 파트너를 확보하고 사업 규모를 확대하는 것이 핵심 목표다. 이를 위해 교복 브랜드 스마트 학생복’, 비영리기구 및 사회적 기업 아름다운 가게와 협력 관계를 구축 중이다. 스마트 학생복이 전국 대리점에서 판매되지 못하고 버려지는 교복들을 아름다운 가게에 기부하면, RE:BUD는 이를 다시 공급받아 원재료로 활용하는 사업 구조를 함께 논의 중이다.

또한 어르신 한땀 프로젝트를 시행해, RE:BUD에서 근무 중인 어르신들의 업무 영역도 확대해갈 방침이다. 현재 어르신들은 중고 교복을 해체하고 봉제해, 제품 제작에 사용할 원단을 확보하는 업무만 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원단을 활용해 제품을 제작하는 업무에도 어르신들이 참여하게 된다. 이를 위해 어르신들도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 중이다.

교육 분야에서는 중고 교복을 활용한 RE:BUD 업사이클링 키트를 추가적으로 개발해 교육 대상을 확대하고, 학교뿐 아니라 다양한 기관에서도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RE:BUD 업사이클링 키트 교육 대상을 충청북도 소재 중·고등학교를 시작으로 전국 단위로 확대할 방침이며, 환경 분야 유관기관과도 정기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홍보 및 판매 분야에서는 온·오프라인으로 구분해 홍보 전략을 다변화할 예정이다. 현재 국내 환경 및 패션 페어 참가가 예정돼 있고, 대형 패션 온라인 편집숍 입점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인플루언서와 체험단을 활용해 적극적인 홍보에 나설 예정이며, 어르신 일자리 창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살려 시니어 모델을 활용하는 방안도 구체화하고 있다.

제품 개발 분야에서는 폐자원 활용도를 더 높이기 위해 중고 교복 원단뿐 아니라 중고 방진복, 플라스틱 재활용 원단 등 소재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중고 교복 원단 중에서도 기존 면이나 나일론 소재뿐만 아니라 울, 니트, 셔츠 등을 활용해, 계절별로 특화된 제품을 추가할 계획이다. 또한 가방의 비중이 높은 기존 제품 라인업을 다변화해, 모자, 지갑, 문구 등 잡화의 비중도 지속적으로 늘려갈 방침이다.

리버드_소컷11(수정)

SK하이닉스와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그래왔듯 앞으로도 친환경 분야와 고용 창출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며 오랫동안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고 싶습니다. RE:BUD의 행보에 더 많은 관심과 지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