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9회 SK하이닉스 학술대회 개최해 최신 기술개발 성과 및 아이디어 공유

· 연구개발, 제조기술 분야 기술 교류로 미래 기술 성장 가속화

학술대회 소컷SK하이닉스가 오는 18()부터 22()까지 5일간 엔지니어들 간 기술 교류의 장인9 SK하이닉스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학술대회는 사내 온라인 채널인하이튜브(hyTUBE)’를 통해 열린다.

SK하이닉스는 연구개발과 제조분야 등에서 활약하고 있는 엔지니어들이 최신 기술 개발의 성과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미래 기술의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2013년부터 매년 가을 학술대회를 열어오고 있다. 지금까지 누적된 논문은 6,000여 편이고 이를 통해 출원된 특허도 200여 건에 달한다. SK하이닉스는 학술대회를 통해 우수한 연구결과를 데이터베이스화해 기술 자산을 확보할 수 있었고, 구성원들에게는 선행 기술을 탐구하고 연구개발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는 학술대회를 위해 지난 5월부터 논문을 접수 받았다. 소자, 공정, 계측분석, 설계, 솔루션, 제품, 응용기술, 패키지, CIS, 제조기술, 품질보증의 11개의 분과에서 모집된 논문은 약 850편으로 본사는 물론 중국, 벨라루스, 일본 등 글로벌 구성원들의 높은 관심 속에서 준비됐다.

학술대회 기간 동안에는 제출된 논문 중 281편의 우수 논문이 소개된다. 구성원들은 관심분야의 논문 발표를 직접 듣고 함께 토론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미래기술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인사들의 기조연설과 특강도 진행된다. 기조연설은 고려대학교 선우명호 석좌교수가 맡아미래모빌리티 시장 변화 및 핵심기술을 주제로 강연을 한다. 선우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미래모빌리티 구현을 위한 반도체 역할에 대해 조망하고 이러한 흐름에서 SK하이닉스에 필요한 역량과 자세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또 인천대학교 이한보람 교수(공정 분과), 한양대학교 한재덕 교수(설계 분과), SK하이닉스 미래기술연구원 김세연 담당(소자 분과)은 최신의 연구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특강을 진행한다.

총 상금 7,300만 원 규모의 이번 학술대회에서 대상(1, 상금 1,000만 원) 포함 우수 논문 발표자로 선정된 15명의 수상자에게는 상금과 함께 해외 주요 학술대회의 참관 기회가 부여된다. 입선자에게도 소정의 상금이 수여된다. 심사 기준은이론적 고찰 및 학술적 가치, 논리성, 논문 창의성, 연구결과 유용성’ 4가지 항목이며, 심사는 공정성을 위해 블라인드 테스트 방식으로 3단계에 걸쳐 진행한다. 시상식은 26() 이천캠퍼스 R&D센터에서 열릴 예정이다.

학술대회장을 맡은 SK하이닉스 이석희 사장은업무로 바쁜 와중에도 많은 연구 성과를 만들어주신 구성원께 감사드리며, 학술대회가 하이지니어들의 역량을 뽐내고 지식을 나눌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학술위원장인 미래기술연구원 담당 김진국 부사장은올해도 학술적 가치뿐만 아니라 개발/양산에 접목 가능한 논문들이 다수 접수됐다엔지니어들 간 기술 교류가 미래 기술 역량을 확보하고 전파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학술대회에 구성원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SK하이닉스는 엔지니어들의 활발한 참여를 이끌기 위해 출석체크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