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과를 졸업한 선배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을까?’ 취업을 준비하며 한번쯤은 떠올려 볼 법한 이 질문! 이에 대한 답변을 듣기 위해 뉴스룸은 다양한 학과를 졸업해 SK하이닉스 곳곳에서 활약을 펼치고 있는 선배 하이지니어들을 만나 후배의 궁금증을 풀어보는 ‘전공별 취업 스토리’ 시리즈를 기획했다. 그 네 번째 편으로 신소재공학과를 졸업한 입사 3년 차 선배들을 만나보자.

 

신소재공학과_도비라

신소재공학과는 다양한 재료에 대한 물리적인 특성, 구조 등을 이해해 새로운 소재를 개발하거나 이를 가공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여러 산업에서 사용되는 매우 다양한 재료들을 다루다 보니 학문의 영역이 매우 광범위해, 진출할 수 있는 산업의 분야가 넓고 그만큼 폭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SK하이닉스에도 수많은 신소재공학도가 이런 강점을 살려 다양한 직무에서 맹활약 중이다. 뉴스룸은 신소재공학과 출신 하이지니어 김준환 TL(DRAM PI), 양현희 TL(DRAM양산공정QE), 박희우 TL(NAND TD), 김정훈 TL(LDR)을 만나 SK하이닉스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후배들이 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떠한 준비를 하면 좋을지 들어봤다.

DRAM 제품 개발 위한 허브(Hub) 역할 하는 DRAM PI, 커뮤니케이션과 멀티태스킹 역량이 중요

신소재공학과_소컷_3

가장 먼저 만나볼 신소재공학과 선배는 개발제조총괄 내 DRAM PI의 김준환 TL이다. 이 조직에서는 최신 DRAM 제품 개발을 위해 제조공정 전반에 관여하는 PI(Process Integration, 프로세스 통합) 업무를 수행 중이다. TL은 그중에서도 공정 관리를 통해 제품의 수율을 높이는 업무와 일정 수준 이상의 수율을 달성한 개발 제품을 양산으로 이관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PI 업무의 목표는 웨이퍼(Wafer)가 팹(Fab)에 투입되기 전과 후의 모든 공정을 관리해 수율을 높이는 것이다. 그 과정은 결코 쉽지 않지만, 한 번 빠져들면 헤어 나오기 힘든 매력이 있다고. TL은 “공정을 진행할 때 기존 데이터와 비교해 수율을 예측하는데, 예측한 대로 좋은 결과가 나오면 뿌듯하다수율이 생각만큼 나오지 않았을 때에도 어디서부터 잘못됐는지 파악하고 풀어가는 과정에서 주어진 퀘스트가 하나씩 해결되는 짜릿한 순간들을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PI 파트에서는 공정 관리뿐만 아니라 개발 기간 내 제품을 완성하기 위해 설계, 소자, 공정 사이에서 업무 전반을 조율하는 역할도 맡고 있다. TLPI 조직은 설계, 소자, 공정 간의 허브(Hub) 역할을 해야 해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하다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업무가 많아 멀티태스킹 역량도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후배들에게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여러 유형의 사람들을 많이 만나보고, 그들과 다양한 형태의 대인 관계를 구축해볼 것을 조언했다. TL학부 시절 학생회 활동을 하면서 많은 사람을 만나본 경험이 지금 업무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회사에서는 학창시절보다 더 많은 사람들과 다양한 관계를 맺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신소재공학과_말풍선_3

제품 품질 분석하는 DRAM양산공정QE, 책임감 갖고 적극적으로 의견 개진하는 자세 필요

신소재공학과_소컷_1

다음으로 만나볼 선배는 품질보증담당 내 DRAM양산공정QE(Quality Engineering)에서 근무 중인 양현희 TL. 이 조직은 DRAM 양산 제품에 대한 품질을 분석해 불량을 개선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중에서 양 TL은 불량이 발생하는 메커니즘(Mechanism)을 해석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도출해,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개발과 양산을 거친 제품의 최종 품질을 확보해 마침표를 찍어야 하는 업무의 특성상 책임감을 갖고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TL다른 팀 입장에서는 불량률이 낮으면 불량 개선 업무 자체가 다소 비효율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면서도 리 조직은 불량률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인 만큼,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책임감을 갖고 당당하게 의견을 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품질 직무를 희망하는 후배들에게는 전공 지식을 탄탄히 쌓으라고 당부했다. 그는 품질 불량 발생 시 공정, 소자, 설계 등 다양한 측면에서 불량 메커니즘을 분석해야 하는데, 학부 시절 다양한 분야의 과목을 수강한 경험이 있어 더 넓은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었다다양한 과목 중에서도 모든 영역의 소재를 다루는 재료 과학을 수강해두면, 입사 후 여러 팀들의 자료를 살펴볼 때 응용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고 조언했다.

업무 특성상 전공 지식뿐만 아니라 통계적인 역량도 중요하다. 불량 개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이를 수치적으로 입증해야 하기 때문. TL 이와 관련해서도 학부 시절 교양 과목으로라도 통계 관련 과목을 들어 두면 업무에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신소재공학과_말풍선_2

NAND 적층 신기술 개발하는 NAND TD, 전공지식 기반으로 창의성 발휘할 수 있어야

신소재공학과_소컷_2

미래기술연구원 NAND TD(Technology Development)에서 활약 중인 박희우 TL도 신소재공학과 출신 하이지니어다. NAND TD에서는 NAND 제품의 성공적인 양산을 위해 PI 업무를 수행하는데, TL은 그중에서도 NAND 적층 단수를 높이기 위한 신기술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을 여러 공정에 적용할 경우 웨이퍼가 어느 정도의 수율을 낼 수 있는지 검토하고, 수율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주 업무다.

신기술 개발 업무에 필요한 역량으로는 전공 지식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도를 첫손에 꼽았다. TLPI 업무를 수행하려면 여러 공정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해 전공 지식을 탄탄히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기초가 튼튼해야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도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박 TL의 경험에서 우러난 조언이기도 하다. 그는 취업 준비를 하고 있을 당시 언론을 통해 반도체 시장의 호황 소식을 접했고, 이후 반도체 관련 과목이 더 많이 개설되는 것을 보며 자연스럽게 반도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됐다. 이후 반도체 소자 관련 과목을 폭넓게 수강하면서 전공 공부에 집중했고, 이때 쌓은 내공을 바탕으로 지금은 SK하이닉스에서도 신기술 개발에 필요한 인재로 인정받고 있다.

이 업무의 매력으로는 자신의 노력으로 기술의 완성도가 향상되는 순간순간들을 꼽았다. TL처음 개발을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어떻게 완성될지 감이 잡히지 않지만, 내 손으로 하나씩 쌓아 올려 완성도가 올라갈 때마다 뿌듯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TL은 신소재공학과 후배들을 위해 전공지식을 쌓는 데 큰 도움이 될 조언도 남겼다. 그는 취업 준비 과정에서 인턴 경험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현업을 미리 경험해보며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고, 전공지식을 축적하고 확장하는 데 있어서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고 했다.

신소재공학과_말풍선_1

반도체 회로 설계에 필요한 Design Rule 관리하는 LDR, 유기적으로 생각하는 자세 필요

신소재공학과_소컷_4

마지막으로 만나볼 선배는 미래기술연구원 내 LDR(Layout Design Rule)에 근무하고 있는 김정훈 TL이다. 이 조직은 반도체 설계 레이아웃(Layout) 구성을 위해 가이드(Design Rule)를 제공 및 관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작된 마스크(Mask, 미세 전자회로가 그려진 유리판. 반도체 직접회로 제조공정 중 포토 공정에 필요함)를 라인에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이중 김 TL은 설계 패턴이 잘 그려질 수 있도록 Design Rule에 위배되는 사항이 있는지 확인 및 보정하는 일을 하고 있다.

LDR 업무를 잘하기 위해서는 유기적으로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TLDesign Rule소자 구조레이아웃과 같은 하나의 분야에만 집중돼 있지 않다여러 분야의 지식을 연결 지어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TL은 학부 시절 반도체 분야로 진로를 결정한 후, 관련 수업을 집중적으로 수강했다. 1, 2학년 때는 기초 공학과 신소재 관련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았고, 3, 4학년 시절에는 소자, 공정 등의 반도체 분야 수업에 집중했다. 여기에 전기전자공학을 복수전공해 반도체 설계, 회로 등의 과목을 통해 유기적인 지식을 습득했다.

특히 당시 반도체 공학, 반도체 공정 실험, 메모리 소자 및 구조 등의 과목을 수강했던 것이 현재 직무를 수행하는데 큰 힘이 되고 있다고. TL반도체 공정 실험 과목은 이론적인 부분을 직접 실험에 적용해보는 수업이었는데, 적극적으로 실험에 참여하면 개념을 잘 정립할 수 있다학부생 모두가 듣는 실험이지만, 적극적인 자세로 공부에 임하면 수업을 통해 얻는 것이 클 것이라고 당부했다.

적극적인 자세로 공부에 임하면 수업을 통해 얻는 것이 클 것”이라고 당부했다